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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에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인벤터에서는 물체의 중량 구하기가 비교적
쉽죠. 이전 블로그에 인벤터로 중량 구하는
방법도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시면 참고 하시면 됩니다.
일단 오토캐드에서 중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면적을 구해야 되죠.
면적을 구하고 높이값을 알면 면적*높이
하면 부피가 되죠.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A)와(B) 모두 2차원요소
입니다. 그런데 (A)는 가로100 세로50
인 사각형이고 (B)는 같은 개체인데
내부에 원에 의해 면적이 그많금 빠지게
되죠. 이 둘모두 2차원요소 이므로 면적을
구해야 합니다.
면적구하는 방법도 이전에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혹시 모르시면 참고하시면
됩니다. 잠깐 살펴보면
명령어 입력창에 AREA 입력후 엔터치고
옵션에 오브젝터선택 후 엔터치고 사각형
개체를 선택하면 면적이 나옵니다.
또는 위 그림처럼 사각형 선택후 CTRL+1
을 누르거나 명령어 입력창에 CH입력 후
엔터 치면 특성대화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면적을 알수 있습니다. 아무튼
다양한 방법으로 면적을 구하게 되면
중량 구하는 공식은
- 면적*높이*재질의비중 이며 또는
- 부피*재질의 비중 입니다.
여기서 비중은 일단 시험에서 사용하는
철의 비중을 예로 들겠습니다.
철의 비중은 7.85g/cm3 입니다.
그래서 왼쪽 첫번째 사각형은
명령어 CAL 입력후 엔터치고
5000*50*7.85/1000000하시면 1.9625kg
이 나옵니다.
위 그림은 가로100세로50인 사각형인데
내부에 지름20짜리 원이 뚫려있죠.
이럴경우 면적을 구하기 제일 쉬운 방법이
해치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HATCH입력 후
엔터치고 위 그림과 같이 아무 모양이나
넣고 해치를 합니다.
그리고 명령어 입력창에 LIST입력 후
해치를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텍스트
창이 뜨면서 면적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CAL이 아니고 명령어 입력창에
QUICKCALC 입력 후 엔터치면
위 그림처럼 계산기 박스가 뜹니다.여기에
4685.8407*50*7.85/1000000하시면
1.839kg 이 나옵니다. 가운데 구멍이
있으므로 이전것 보다 약간 적게 나오죠.
이렇게 2차원 개체에 대한 중량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3차원개체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가로*세로*높이가 각 100*50*50인 육면체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MASSPROP입력 후
엔터치고 육면체(A)를 선택하고 엔터치면
위 그림과 같이 질량과 체적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질량과 체적값이
같죠. 이는 현재 물체에 재질이 적용이
안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체적만 값을 알면 되죠.
따라서 명령어 입력창에 CAL 또는
QUICKCALC 입력후 계산하면
250000*7.85/1000000하면 값이
1.9625kg이 나옴을 알수 있습니다.
3차원에서는 두께 즉 높이값을 계산할
필요가 없죠. 바로 부피를 구했으니...
결론은 위에 2차원으로 계산한 값과 같죠.
이렇게 3차원 솔리드 개체는 MASSPROP
명령으로 바로 부피를 구해 계산할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