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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3D의 기본이나 기본만큼
중요한 UCS개념에 대해 알아 봅니다.
즉 오토캐드에서는 WCS좌표계와 UCS
좌표계가 있는데... 오토캐드3D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UCS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즉 UCS는 사용자좌표계입니다.
캐드는 2D나 3D나 모두 어떠한 도면을
작도 하든지 XY평명에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이 포인트가 기본입니다. 즉
육면체가 있을경우 앞,뒤,좌,우....
각 면에서 작업시 그 각면의 좌표가
XY면이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UCS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고N(NEW)을 치면 여러가지 UCS를
잡는 방법이 나옵니다.
모두 UCS를 잡는 방법들인데 어떤방법을
사용하든 관계없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UCS명령입력후 엔터치고 N엔터 치면
여러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장기본인
3P는 UCS잡는데 3점이 필요하다는 말
입니다. 즉 먼저 찍는점이 원점(A)이고
그다음이X축방향(B)을 잡고 그다음이
Y축방향(C)을 잡는다는 말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이렇게 할경우 앞면이
XY면이 되어 이부분에서 작업이 가능하단
뜻입니다.
그다음 두번째로 Z축을 잡으면 Z축에 수직인
평면이 XY가 된는 방식으로ZA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먼저찍는점이 원점(A) 그다음찍는
점이 Z축(B)이 될방향입니다. 그에 따라 좌측면
(초록색빗금친)이 XY면이므로 이곳에 작업이
가능하단 의미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OBJECT가 있는데
이것은 해당2D오브젝트(A)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가 만들어질 당시의 UCS로 맞춰
진다는 의미 입니다.
또 FACE방식이 있는데 이는 SOLID물체
에서 해당되는 방식입니다. 즉 SOLID로
된 육면체의 경우 위 그림처럼 앞면을
클릭하면 앞면(초록색빗금)이 XY면으로
잡힌다는 의미입니다.
다음 위의 방식은 VIEW는 현재 보이는 그대로를
XY면으로 잡는 방식입니다.
그 외 옵션으로 X,Y,Z 축이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3차원에 공간개념이 충분하신
분들이 각 축의 방향으로 일정각도를 주어
UCS를 잡는 방식으로 이는 해당 원점과
XY면을 정확히 잡는 방식이 아니라
단지 XY면 즉 작업할 면 방향을 맞추는
방식 입니다. 따라서 3D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위 옵션중에서 3P,ZA,OBJECT.
FACE를 숙지하시고 정확한 XY면을
잡는 방법을 취하는게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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