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일 금요일

3DMAX(3D맥스) TIP(팁)- 3DMAX의 특정방향으로의 힘을 작용하는 영역에 영향 즉 AFFECT REGION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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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3D-MAX에서 지정한 특정

방향으로 힘을 작용하는 영역에 영향

즉 AFFECT REGION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이는 생성된 물체를 메시 또는 폴리곤

으로 변환한 상태에서 지정한 정점이나

면들을 이동시 방향과 힘의 양을 조절

할수 있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구형태를 생성하고 메시로

변환한 다음 우측의 컴맨드 패널에서

정점을 선택하고 마우스로 끌어 이동해

보면 선택한 정점 하나만 움직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그림처럼 정점선택 후

컴맨드 패널 하단으로 이동해보면

SOFT SELECTION 이란 곳이 있는데

여기서 USE SOFT SELECTION에 체크

하고 그 아래 FALL OFF값을 조절해

봅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선택한 정점 주위로 색상이

변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선택한 정점을 움직이면 그 색상이

미치는 곳까지 부드럽게 영향이 미친단

의미 입니다.

정점을 선택하고 SOFT SELECTION을

적용한 상태에서 우측 컴맨드 패널의

MODIFY LIST에서 화살표(A)부분을

클릭하면 그 아래로 여러 명령어 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AFFECT REFGION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힘의 작용점위치와

힘의 작용방향 화살표가 나타납니다.

우측 컴맨드 패널의 ARRFCT REGION

명령 아래에 +를 눌러 POINT를 선택하고

물체의 화살표(B)점을 선택해 아래방향

으로 이동하고 작용점(C)을 원래 물체의

정점위치로 이동해 줍니다. 그리고

컴맨드 패널의 FALL OFF값을 수치를

조절해보면 작용점에서 그 화살표 방향

으로 끌어당김 정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반복해서 구 형태의 밑에

부분도 작업해보면 위 그림과 같은

사과 형태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처럼 AFFECT REGION(영역에 영향)

은 SOFT SELECTION 과 함께 사용

해서 물체를 지정방향으로 힘을 작용

시켜 변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좀더 쉽게

이해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1일 목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치수공차기입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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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에서 치수기입시 치수공차

기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통 기계캐드에서 공차가 안들어 가는

경우가 거의 없죠.

일단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노란색 원 안에 축구멍과

키홈이 표시가 되어 있는데 상단 치수(A)에

보면 19.3 뒤에 작게 어떤 수치가 기입이 되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를 치수공차라 하는데 이 값은 임의로

기입되는 것은 아니고 기계설계 KS규격집

에서 찾아야 하는 값입니다.

오늘은 이 값을 찾는 방법이 아니고

찾은 값을 기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DDIM입력 후 엔터치고

또는 D입력후 엔터치고 또는 상단 리본

메뉴에서 치수스타일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치수스타일관리자 대화창이 뜹니다.

여기서 제일 우측탭에 보시면 공차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대칭,편차,한계 조건이 있는데

먼저 대칭은 위 그림 우측과 같이 공차값이

상한값과 하한값 동일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편차는 위 그림 우측과 같이 상한값과

하한값이 다를 경우 적용하고

한계는 위 그림 우측과 같이 본래 치수에

공차값을 미리 계산한 것을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일단 기본 선형치수로 먼저 기입한 다음

치수스타일 대화창을 이용해 공차방법을

대칭,편차,한계 중 선택해서 KS규격집에서

찾은 공차값을 적용한 후 기입된 치수에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문자입력으로 직접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기입된 치수를 DIMEDIT명령을 이용해

치수문자를 편집하는 방법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DIMEDIT 입력 후

엔터치고 나오는 옵션에서 새로만들기(N)

을 입력 후 뜨는 창에서 위 그림을

예를 들면 19.3+01^0 입력 후 공차부분만

블럭을 지정하고 상단 리본메뉴에

b/a (스택)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 는 SHIFT키과 숫자6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차까지 기입된 치수를 더블클릭해서

위 그림처럼 공차부분만 블럭을

지정하면 하단에 번개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택 특성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스택특성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대화창이 뜨는데 여기서 공차값과

형식및 크기를 지정및 수정할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31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치수기입시 필요에 위해 치수선,치수보조선을 생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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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 도면작업시 치수기입

할때 선이 겹치던지 또는 치수선을 생략

해야 할때 치수보조선및 치수선을 생략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치수스타일에서 변경도 가능하고 또한

치수변수로서도 변경 가능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A)부분은 키홈을 표시한

부분인데 물론 공차는 빼고 치수만 기입한

형태입니다. 즉 선형치수를 기입해보니

6mm가 기입이 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B)부분을 보면 같은형태인데 노란색

대칭기호가 사용되어 물체 외형선의

왼쪽부분 생략된 상태입니다. 때문에

치수기입시 왼쪽부분의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이 나타나면 안되겠죠.

이럴 경우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을

생략해야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DDIM 엔터 또는 D 엔터

치면 위와 같은 치수스타일창이 뜨는데

여기서 제일 앞부분 탭에보면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을 컨들롤할수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억제 부분에 치수선1 과 치수보조선1 에

체크를 해주고 업데이트를 하면

위 그림과 같이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이

생략이 됩니다.

이는 치수변수 명령어로서도 생략가능

한데 치수선을 ON/OFF시키는 치수 변수

명령어로서는 DIMSD1,DIMSD2가 있으며

치수보조선을 ON/OFF 시키는 치수변수

명령어는 DIMSE1,DIMSE2가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표현할경우

명령어 입력창에

DIMSD1입력 후 엔터치고 ON입력 후

엔터 하고 DIMSE1입력 후 엔터치고

ON 입력후 엔터 하고 치수를 업데이트

하면 결과가 같습니다.

단 이때 치수기입시 보통 선형치수는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 아래에서 위쪽방향

으로 치수기입을 하게되면 1,2 값이 바뀔

염려가 없겠죠.

보통 DIMSD1과 DIMSE1은 치수기입에서

왼쪽부분의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DIMSD1 값을 OFF ,DIMSE1값을OFF

한후 치수기입을 하면 정상적으로 모두

표시되며 나타납니다.

이처럼 치수스타일에서 대화창을 보며

설정하셔도 되고 치수스타일을 변경하는

것에 대한 치수변수명령어들이 대부분

존재하기 때문에 치수변수를 이용하면

작업속도가 많이 빨라 지겠죠.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30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에서 면적및 평수 구하기및 면적을 구하기 위해 단일개체를 폴리선으로 쉽게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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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에 포스팅한 오토캐드 면적및

평수 구하는 방법을 좀더 쉽게 구하기 위해

단일개체로 이루어진 것을 하나의 폴리선

으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사각형(A)이나 원(B)

이런 도형들은 자체로 하나의 폴리선이므로

LIST명령이나 AREA명령으로 바로 면적을

구할수 있습니다. 또한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선(C)들도 AREA명령으로 각 꼭지점을 따라

클릭하면서 시작점으로 닫고 엔터이면 바로

면적이 나옵니다.

그런데 선들이 직선과 곡선 (D)또는

교차되는 부분(E)이나 다양한

형태의 복잡한 선들이 있는경우도 쉽게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직선과 곡선 또는 교차되는 부분들이

하나의 폴리선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PEDIT명령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PEDIT입력후 엔터치고

선(A)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JOIN(J)

를 입력하고 나머지 선들을 모두 선택하고

엔터치면 하나의 폴리선이 됩니다.

그러면 LIST명령 입력 후 생성한 폴리선을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텍스트창이

뜨면서 바로 면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는 AREA명령 입력 후 오브젝트(O)

입력후 폴리선을 선택해도 면적과 둘레

길이를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BPOLY명령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POLY입력 후 엔터치면

대화창이 뜨는데 점선택 (B)부분을 클릭후

(C)부분 닫힌 도형의 내부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하나의 폴리선이 생성

됩니다. 그러면

LIST명령 입력 후 생성한 폴리선을

선택하면 텍스트창이 뜨면서 바로

면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는 AREA명령 입력 후 오브젝트(O)

입력후 폴리선을 선택해도 면적과 둘레

길이를 알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우측부분과 같이 교차되는 부분도

명령어 입력창에 BPOLY입력 후 엔터치면

대화창이 뜨는데 점선택 부분을 클릭후

(B)부분 교차되는 닫힌 도형의 내부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하나의 폴리선이

생성됩니다. 그러면

LIST명령 입력 후 생성한 폴리선을

선택하면 텍스트창이 뜨면서 바로

면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는 AREA명령 입력 후 오브젝트(O)

입력후 폴리선을 선택해도 면적과 둘레

길이를 알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JOIN명령을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JOIN입력 후 엔터치고

(B)부분 모든 선을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하나의 폴리선이 생성 됩니다.

그러면 LIST명령 입력 후 생성한 폴리선을

선택하면 텍스트창이 뜨면서 바로

면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는 AREA명령 입력 후 오브젝트(O)

입력후 폴리선을 선택해도 면적과 둘레

길이를 알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BHATCH또는 HATCH명령을

이용해서 적용된 HATCH의 개체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HATCH또는 BHATCH

입력 후 엔터치고 닫힌도형의 내부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해칭이 되는데

LIST나 AREA명령을 이용해 이 해칭된

개체를 클릭해서 면적을 구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면적이 4646292.4008 이렇게

나왔다면 일단 캐드에서는 단위가mm

이므로 m로 환산하면 4.6제곱미터가

되겠죠? 그러면

이므로 4.6*0.3025하면 1.3915가

나오네요. 그럼 대략1.4평 정도되네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