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15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의 기본 저장시 버전다운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오토캐드 작업후 저장시 버전을

다운시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요즘 보통 최신버전으로

작업해서 상대방에게 보낼경우 상대방에서

파일이 열리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가 많죠.

이유는 회사나 기타 영업장에서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정품을 사용해야

하므로 예전에 정품을 구입하신 분들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럴수

있습니다. 요즘은 오토캐드 프로그램

정품이 임대방식이라 월 또는 년 단위로

비용을 지불 해야합니다.

일단 여러가지 이유로 낮은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높은버전에서 작업한

파일이 열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높은버전에서 작업한

파일은 상대방 오토캐드 버전을 확인후

저장시 버전을 낮춰서 저장해야 합니다.

물론 반대로 작업중인 오토캐드 버전보다

상대방이 높은버전을 사용중이면 아무

문제가 없죠.

그래서 기본적이지만 버전을 낮춰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오토캐드2015버전에서 작업한

파일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2015버전보다

낮은버전 이면 열리지 않겠죠. 물론 요즘

최신버전 오토캐드2022나 2023일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단 현재 작업중인

버전보다 상대방이 낮다면 저장시 버전

다운 시켜서 저장해야 합니다.

작업한 파일이 있는경우 위 그림처럼

좌측 상단에 빨간색A(A)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다른이름으로저장(B)

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메뉴

에서 도면(C)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그림처럼 뜨는데 여기서

저장위치(A)를 정해주고 파일이름(B)를

지정하고 파일유형의 우측에 화살표(C)를

클릭하면 나오는 종류에서

AUTOCAD 2000/LT2010(DWG)을

하던지 아니면 그아래

AUTOACAD2007/LT2007(DWG)로

지정하시면 웬만한 곳에서 모두

열리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4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HATCH명령시 대화상자 뜨게 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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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 작업시 예전엔 HATCH또는

BHATCH명령을 입력 후 엔터치면 대화상자가

떴는데 요즘은 뜨지 않습니다.

좀 불편하죠. 그래서 HATCH또는 BHATCH

명령시 대화상자를 뜨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보통 오토캐드 클래식 버전에서는 명령어

HATCH나 BHATCH를 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은 대화상자 창(B)이 뜹니다.

그런데 위 그림처럼 클래식버전이 아니고

제도및주석 즉 최신버전의 오토캐드는

HATCH 또는 BHATCH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쳐도 대화상자 창이 뜨지 않고

리본메뉴 형식 으로 나타납니다.

사실 별 차이는 없지만 예전부터 캐드를

하시던 분들은 좀 불편하실 겁니다.

그래서 최신버전에서도 대화상자 창이

뜨게 하는 명령이 바로 HPDLGMODE

입니다.

위 그림처럼 명령어 입력창에 HPDLGMODE(A)

를 입력후 엔터치면 값을 1로 입력 합니다.

HPDLGMODE 값을 1을 변경한 다음 위 그림

처럼 명령어 입력창에 HATCH 또는 BHATCH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대화상자 창이 뜬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3일 월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HATCH작성시 미리보기 ON/OFF에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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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에서 기계도면에서는

단면도,건축도면에서는 재질표현하는

HATCH 기입시 속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보기 기능을 ON/OFF 결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반적으로 오토캐드 프로그램 설치후

아무것도 손대지 않는 초기값 상태이면

명령어 입력창에 HATCH 또는 BH입력후

엔터치고 HATCH모양(A)결정하고

마우스 커서를 해치하고자 하는 영역(B)

으로 가져가면 우측 그림처럼 자동으로

HATCH 미리보기 기능이 작동합니다.

이럴경우 도면의 크기에 따라서 HATCH의

축척이 적절히 결정되지 않았다면 많이

버벅거립니다. 따라서 이 미리보기

기능을 OFF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명령어는 HPQUICKPREVIEW인데

명령어 입력창에 HPQUICKPREVIEW(A)를

를 입력후 엔터치면 나오는 값을 OFF(B)

입력후 엔터치면 됩니다.

그러면 마우스 커서를 (C)부분으로 가져가도

아무것도 표현되지 않는것이 보이시죠.

즉 이럴경우 마우스로 (A)부분 즉 HATCH를

입력할 영역내부를 클릭해야만 위 그림처럼

지정된 HATCH가 나타납니다.

도면 작업자 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용량 작업시 작업속도를

고려하여 HPQUICKPREVIEW 값을

OFF상태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2일 일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외부참조(XREF)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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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 도면작성시 외부파일을

참조하는 외부참조(XREF)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외부의 도면을 현재 도면에

참조하여 편리하게 도면를 작도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말그대로 외부에서 파일들을

불러와서 참조 할수 있으며 불러온

원본 파일을 수정할 경우 링크 되어 있는

다른 도면들도 수정이 되며 또한 참조한

도면을 수정해서 저장하면 참조하여

작업중인 현재 도면도 수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명령어는 XREF이며 단축키는 XR입니다.

레퍼런스 또는 외부참조 라고 합니다.

일단 XREF개념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외부참조로

사용될 chair,dwg 파일 즉 의자모양을

만든 파일을 준비 합니다.

캐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작업해야할

파일 DESK을 OPEN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책상이 배치되어 있는

곳에 외부참조로 의자를 넣을 것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XREF 또는 단축키 XR을

입력후 엔터를 치면 뜨는 창에서 (B)부분을

클릭해 DWG부착(C)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뜨는창(D)에서 참조로 사용될 파일

위치를 찾아 선택(E)해 열기(F)해 줍니다.

그러면 뜨는 창(G)에서 부착(H)에 체크하고

삽입점을 화면상에 지정(I)하고 특별한

것이 없는 이상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하고

확인(J)를 해서 가져옵니다.

위 그림처럼 외부참조로 가져온 의자(초록색)

를 복사해서 배치한 형태입니다. 이런식으로

이외의 외부참조도 같은 방법으로 가져와

도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자 모양을 바꿀경우 블럭과

마찬가지로 편집명령이 있습니다.

편집명령은 REFEDIT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REFEDIT(A)입력 후 엔터치면 참조편집창이

뜨는데 여기서 편집할 파일을 선택해주고

내포된 모든개체 자동선택 체크(C)하고 확인

하면 우측 그림처럼 복사한 여러개 개체중

편집할 개체만 활성됩니다.

여기서 의자모양(E)를 그림과 같이 편집

하고 REFELOSE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나오는 옵션에서 저장(B)를 하면

창이 뜨는데 전체참조편집을 저장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C)

하면 도면에 참조된 모든 개체가 변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블럭과 비슷하죠.

그런데 블럭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참조로 사용된 도면을 열어 편집후

저장을 하고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파일/열기(A)를 해서 참조도면을 이용해

작업한 파일을 즉 DESK(B)를 열어보면 우측

그림과 같이 모두 바뀌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즉 이는 참조파일과 참조파일을

활용한 파일 어떤 파일로든 서로 수정하면

모두 변할수 있는것이 블록과 차이점 입니다.

블록은 블록을 사용해서 작업한 파일 에서

블록편집(BEDIT)명령을 이용해 일괄수정은

가능하지만 사용된 블록을 수정해서 저장해도

블록을 사용해 작업한 파일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부분이 블록과 외부참조와의 차이점 입니다.

물론 보안상 외부참조(XREF)로 작업한

완성 파일이 수정이 안되게 할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완성파일을 블록처럼 요소를

수정해도 자동수정이 안되게 하려면

명령어 XREF 단축키 XR(A)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창에서 참조파일(B)선택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결합(C)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뜨는 창에서 삽입(D)를 선택

하고 확인(D)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WBLOCK으로 저장해서 INSERT

한 결과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1일 토요일

라미를 입양한 장유 나비야 고양이카페를 다시가다.

 

토요일 오후 출발~

2022년9월17일 우리에게 변화가 생긴날

입니다. 라미가 우리집에 온 날입니다.

우리는 라미를 입양한 고양이카페를 다시

한번 가보기로 했어요. 울 막둥이가 가보고

싶다해서.

오후 4시30분쯤 도착한거 같네요.

1인 8000원 한 2시간정도. 작년과 같네요.

실내 모습입니다. 크진 않아요..

지난 번과 들어가는 순서가 달라졌네요

방4군데를 돌며 냥이들을 만납니다.

냥이들이 휴대폰줄에 관심이 많네요

물고 뜯고..ㅎㅎ 울 막둥이가

걱정하네요..

그래도 냥이들을 맘껏 만지고 안아보고

좋아라 합니다. 우리 라미는 아직도

막둥이가 너무 터프해서 그런지

막둥이 한테 잘 오질 않아요. 처음보단

좋아지긴 했지만.

여기 있는 냥이들은 도망가지도

않고 막둥이한테 다가오니 좋아라

합니다. 무릎냥이가 많네요.

가만히 앉아 있는데 다가와서

안기고 부비고 하니 기분은 좋은데

먼가 어색합니다. ㅎ

두번째 방에서 깜놀~

우리 라미인줄 알았어요.ㅎㅎㅎ

너무 닮았네요.

다가 와서 안기고 부비부비 하니

기념으로 찍었어요.

안떨어지려고 하네요.

아무튼 오늘 다시 찾은 고양이 카페

짧지만 다시 한번 사람을 그리워하는

냥이들을 만나고 오네요.

주소 : 경남 김해시 덕정로 4번길 37-4

영업시간 : 11시 ~ 22시

입장료    : 1인당 8000원(2시간기준)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0일 금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의 기능키(FUNCTION KEY)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지난포스팅 오토캐드2D작업용

단축키에 대해(2022년10월22일자)에

이어 오토캐드 기능키(FUNCTION KEY)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간략하게 정리한 것

  입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F1은 도움말 기능입니다.

F2는 명령어창 히스토리 입니다.

   위 그림처럼 작업도중 F2키를 누르면

   텍스트 창이 뜨먼서 작업했던 명령어

   히스토리를 보여 줍니다.

F3 :아주 중요하죠.오스냅(OSNAP)을

      활성/비활성 하는 기능키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OSNAP 또는 단축키OS

   를 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창에서 개체스냅 탭

   에서 자주 사용 하는 오스냅을 체크해 놓으면

   F3을 누를 때마다 활성/비활성

   (초록색박스(A)) 됩니다. 오스냅 체크는

   보통 끝점,중심점, 교차점 , 2-3개정도 체크를

   권장합니다.

F4: 3D OSNAP을 활성/비활성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OSNAP 또는 단축키OS

   를 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창에서

   3D 개체스냅 탭(B)에서 자주 사용 하는

   오스냅을 체크해 놓으면 F4을 누를 때마다

   활성/비활성 (하늘색박스(A)) 됩니다.

   3차원 솔리드모델링시 사용가능 합니다.


F6: DYNAMIC UCS를 활성/비활성 합니다.

   3차원 솔리드모델링시 사용가능하며

   UCS변경 없이 마우스 커서를 해당면에

   가져가면 해당면이 UCS가 되어 개체를

   작도할수 있게 해줍니다.


F7 : 그리드(GRID)를 활성/비활성 합니다.

   F7을 한번씩 누를때마다 화면에 격자

   무늬를 SHOW/HIDE 합니다.

F8 : 직교 모드를 활성/비활성 합니다.

   F8을 한번씩 누를때마다 작도시

   직교 즉 수직,수평선만 그릴수 있게

   제한 또는 해제 합니다.


F9: SNAP을 활성/비활성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SNAP을 입력후

   간격 값을 입력하면 F9를 눌러 스냅을

   활성시키면 작도시나 커서이동시 스냅

   간격만큼씩 이동합니다. 먼가 드드득

   끊기는 느낌....


F10: 각도 트레킹을 ON/OFF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OSNAP 또는 단축키OS

   를 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창에서

   극좌표 추적(B)에서 새로만들기(C)를

   이용해 추척할 각도를 입력해 놓으면

   F10을 누를 때마다 각도 스냅이

   활성/비활성 됩니다.


F11 : 객체 트래킹을 활성/비활성 합니다.

   객체 자체의 (x,y,z) 연장 축을 점선

   으로 자동으로 트래킹 합니다.

F12 : DYNAMIC INPUT를 ON/OFF합니다.

   동적입력을 ON/OFF해줍니다.

   위 그림처럼 명령어 입력시 커서 옆에

   명령어 입력창이 뜨는것을 활성/비활성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오토캐드에서

   활용할수 있는 기능키(FUNSTION KEY)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에 있는 한우갈비탕 맛집~ 소담을 다녀왔어요

  영동군 영동읍 영동천2길 61 화요일 오후입니다. 큰일을 치르고 늦은 점심을 위해 식당을 고르다가 지인분 추천으로 가게 되었네요. 한우갈비탕 가성비 맛집이라 하네요. 영동초등학교 근처입니다. 길가에 주차공간이 되어 있어서 주차도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