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3일 수요일

3D-MAX(3D-맥스) TIP- 3D-MAX단축키및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알아두면 3D-MAX 작업에 능률을

향상시키는 단축키에 대해 알아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작업속도가

빨라집니다.처음엔 익숙하지 않지만

반복 연습하여 자주 사용하시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중요합니다.


3D-MAX 단축키

*F2 : 오브젝트를 폴리곤이나 메시로변환후

        면이나 폴리곤 기타 요소를 선택하면

        색상이 빨간색으로 변하거나 에지만

        나타내거나 합니다.

       면선택후 F2를 누르면 위의그림처럼

       변하고 F2를 또한번누르면 처음

       그림처럼 표현됩니다.

F3 :오브젝트의 엣지(선)만 보이게 합니다.

        위 그림에서F3를 한번누르면

       위 그림처럼 오브젝트가 표현됩니다.

*F9 : 모델링작업하고 맵핑을한 화면을

         렌더링 합니다.

ALT+마우스휠누른채 드래그

       : 작업화면을 자유회전합니다.

       화면우측의(A)부분 아이콘을 클릭

       해서 사용하는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ALT+CTRL+마우스휠누른채 드래그

       : 화면을 확대 축소합니다.

         마우스 휠을 앞뒤로 굴리는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Q : 선택툴의 종류를 한번 클릭할때마다

        변경합니다.

     A부분이 선택방법인데 Q를 한번 누를

    때마다 사각형 ,원형,라쏘... 순으로

    변경됩니다.

*W : 이동툴을 선택합니다.

     W를 누르면 상단메뉴의 이동툴이 활성

    됩니다.

*E : 회전툴을 선택합니다.

       E를 누르면 상단메뉴의 회전툴이 활성

       됩니다.

*R : 스케일 툴을 선택합니다.

      R을 누르면 상단메뉴의 스케일툴이 활성

     됩니다.

*S : 스냅툴을 선태합니다.

    S을 누르면 상단메뉴의 스냅툴이 활성

    됩니다.

*A : 각도 스냅툴을 선택합니다.

        A을 누르면 상단메뉴의 각도스냅툴이 활성

       됩니다.

*ALT+X :오브젝트(물체)를 투명하게 표현

합니다.

       ALT+X를 누르면 위와 같이 표현됩니다.

*CTRL+C : 현재 선택된 투시뷰 에서 보는 그대로의

투시형태의 카메라가 자동생성됩니다.

       우측하단 투시뷰 선택(클릭)하고 CTRL+C

       하면 카메라가 뷰에맞게 자동생성되고

       뷰는 투시뷰에서 카메라뷰로 전환된다.

1 : 메시편집이나 폴리곤편집에서 정점을

선택한다.

       위 그림처럼 메시편집시 정점을 선택

       편집하게 해줍니다.

2 : 메시편집이나 폴리곤편집에서 에지을

선택합니다.

3 ,4 ,5 순으로 메시편집이나 폴리곤편집시

면,폴리곤,요소 순으로 작업시 선택해

편집하게 해줍니다.

* T :평면뷰로 만들어 줍니다.

* F : 정면뷰로 만들어 줍니다.

* L: 좌측면뷰로 만들어 줍니다.

P :투시도 뷰로 만들어 줍니다.

C :생성된 카메라 뷰로 만들어 줍니다.

* Z :선택된 개체를 기준으로 도면을 줌시킴

*ALT+W : 선택된 뷰포트를 전체화면으로

만든다.

* ALT+6 :상단툴바를 SHOW/HIDE

* CTRL+X : 뷰포트를 확대한다. 메뉴바

전체를 SHOW/HIDE

* 7 : 사용정보 즉 폴리곤수,정점수

SHOW/HIDE

* ALT+B :뷰포트 설정창을 활성시킨다.

* F5 : 트랜스폼기즈모에서 작업시 X축을

선택한다.

*F6 :트랜스폼기즈모에서 작업시 Y축을

선택한다.

* F7 : 트랜스폼기즈모에서 작업시 Z축을

선택한다.

* F9 : 모델링작업하고 맵핑을한 화면을

렌더링 합니다.

* F10 : 렌더링 설정창을 활성시킨다.

* M :재질편집창을 활성시킨다.

* 8 : 환경및 효과 설정창을 활성시킨다.

SHIFT+C :작업공간에 설치된 카메라를 

     감춥니다.한번더 누르면 다시 카메라가

     나타납니다.

SHIFT+L : 작업공간에 설치된 조명을

     감춥니다.한번더 누르면 다시 조명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주쓰는

위주로 설명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단축키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사용

습관만이 최고의 습득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1월 22일 화요일

제가 유투브 작업시 사용중인데 영상편집이 너무 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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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비 비디오슈트 프로그램으로 영상편집도하고 화면녹화

사진편집 모든게 다되네요.정말 초보자도 할수 있게 메뉴얼

설명도 잘되있고 만족하게 사용중입니다.

영상편집 하실분들은 사용하시면 좋을듯....

무료 영상편집프로그램도 많이 있지만

그래도 정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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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으로 촬영하고 타입C변환OTG젠더

를 이용해 폰에서 촬영한거 컴퓨터로

옮기기도 편하고 작업의 효율성이

높아졌네요...

오토캐드 TIP- 도면작성시 치수가 모두 분해되어 나옵니다. 어찌해야하나요?

 


오토캐드로 도면작업시 보통 치수를
기입하면 치수선 ,치수보조선,
치수문자가 하나의 덩어리형태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임의로
EXPLODE명령으로 분해하지
않는이상...
예전에는 간혹 치수편집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일부로 분해(폭파)해서
치수글자만 수정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분해해선 안되구요. 분해하면
실제 작도된 도면과 치수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 와 같은 샘플이 있는경우 마우스
커서를 치수에 가져가서 클릭해서
선택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치수가 하나의
덩어리로 되어있어야 추후
치수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간혹 임의로 분해(폭파)하지
않았는데 위의 그림에서 (A)부분
처럼 치수선,치수보조선,치수문자
모두 따로따로 분해되서 나온다면
치수변수를 확인해보세요
치수변수는 DIMASO라는 변수인데
이는 물체와 연관된치수인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캐드 명령어창에DIMASO를
입력해서보면 DIMASO변수가
1또는 ON 상태면 하나의 덩어리
형태로 나오고 DIMASO변수가
0 또는 OFF 이면 분해 되어
나타납니다. 이미 분해된 치수는
다시 덩어리 즉 복원되지 않습니다.
이 변수를 바꾸시고 다시
치수기입을 하시면 됩니다.
즉 DIMASO -->1,ON -->덩어리형태
    DIMASO-->0,OFF -->치수분해형태
    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