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2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 도면작성시 치수가 모두 분해되어 나옵니다. 어찌해야하나요?

 


오토캐드로 도면작업시 보통 치수를
기입하면 치수선 ,치수보조선,
치수문자가 하나의 덩어리형태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임의로
EXPLODE명령으로 분해하지
않는이상...
예전에는 간혹 치수편집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일부로 분해(폭파)해서
치수글자만 수정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분해해선 안되구요. 분해하면
실제 작도된 도면과 치수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 와 같은 샘플이 있는경우 마우스
커서를 치수에 가져가서 클릭해서
선택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치수가 하나의
덩어리로 되어있어야 추후
치수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간혹 임의로 분해(폭파)하지
않았는데 위의 그림에서 (A)부분
처럼 치수선,치수보조선,치수문자
모두 따로따로 분해되서 나온다면
치수변수를 확인해보세요
치수변수는 DIMASO라는 변수인데
이는 물체와 연관된치수인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캐드 명령어창에DIMASO를
입력해서보면 DIMASO변수가
1또는 ON 상태면 하나의 덩어리
형태로 나오고 DIMASO변수가
0 또는 OFF 이면 분해 되어
나타납니다. 이미 분해된 치수는
다시 덩어리 즉 복원되지 않습니다.
이 변수를 바꾸시고 다시
치수기입을 하시면 됩니다.
즉 DIMASO -->1,ON -->덩어리형태
    DIMASO-->0,OFF -->치수분해형태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