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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에서 모델링된 물체에
이미지를 부착시키는 전사(DECAL)
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3D맥스에서 맵핑이란 개념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물론 차이가 있습니다.
인벤터를 실행하고 모델링물체를 생성
합니다. 그러면 그 모델링물체에 이미지를
부착시키기 위해서 이미지를 가져와야
하는데 이때 이미지는 반드시 2D스케치
상태에서 가져와야 됩니다.
이때 2D스케치를 잡을때 해당면을 클릭
하셔도 되고 우리 이전에 포스팅한
작업평면을 잡아서 그 작업평면을
2D스케치로 잡아 가져오셔도 됩니다.
위 그림처럼 2D스케치(A)선택 후 해당면(B)
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또한 위 그림처럼 작업평면을 생성해서
작업평면(C)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해당평면이나 작업평면을 스케치로 잡으면
2차원스케치 공간으로 오게 되는데 여기서
상단 리본메뉴의 IMAGE(A)를 클릭하시면
뜨는 대화창에서 원하시는 이미지를 불러
오면 됩니다.
스케치 마무리하고 3차원공간으로 돌아와서
상단 리본메뉴의 DECAL(전사)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뜨는 대화창에서
이미지선택하고 투영될 해당면을 선택하고
OK를 하면 됩니다.이때 투영될 면 내부에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여 완전히 들어오도록
해줍니다. 만약 이미지 내부에 완전히 들어
오지 않으면 이미지와 투영될 면과 교차되는
부분에만 이미지가 투영됩니다.
위 그림은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해당면
내부에 포함되게 해서 전사시킨 결과물
입니다.
위 그림은 원기둥형태에 이미지를 전사
시킨 형태입니다. 먼저(A)는 이미지
선택하고 면을 원기둥을 선택하고
옵션의 WRAP TO FACE기능을 체크
하지 않은 형태이며 (B)는 동일한 조건
이면 WRAP TO FACE 기능을 체크한
상태이며 (C)는 원기둥너비 보다 이미지를
축소한 형태를 표현한것 입니다.
여기서 WRAP TO FACE기능을 사용하면
원기둥을 감싸며 이미지 원본 그대로
투영됨을 알수 있습니다. 체크하지 않을경우
정면에서 보이는 부분만 이미지가 늘어지며
투영됨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투영될 면보다
이미지가 작아야만 이미지 전체가 투영된다는
것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모델링된 물체에 비트맵이미지를 투영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더욱더 확실히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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