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19일 수요일

3D-MAX TIP(팁)-3D맥스의 SHAPE의 도형을 입체화 하는 Extrude와 Bevel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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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3D맥스에서 기본도형이 아닌

SHAPE의 2차원 도형들을 입체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3D맥스의 인터페이스에서 우측의

컴맨드 패널에 보면 SHAPE부분이 있는데

이는 보통 오토캐드나 일러스트에서 그린

2D형태와 같습니다. 즉 오토캐드나

일러스트에서 그린 개체를 가지고 와서

작업 가능하단 의미 입니다.3D맥스

프로그램을 실행 후

우측의 컴맨드 패널에서 SHAPE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TEXT(B)를 클릭 후

(C)부분에 원하시는 글자를 입력 후

크기(D)를 정하고 정면뷰 또는 평면뷰에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정면뷰에 클릭해서

문자 생성후 SHIFT키를 누르고 복사를

해놓은 형태입니다. 현상태는 3D가 아니므로

렌더링해도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첫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렌더링옆 + 를 눌러 펼친다음

Enable in Renderer와 Enable in Viewport

에 체크를 하고 그 아래 Radial에 체크후

두께 값을 4를 준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두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렌더링옆 + 를 눌러 펼친다음

Enable in Renderer와 Enable in Viewport

에 체크를 하고 그 아래Rectangular에

체크후 length와 width 값을각각3을 입력한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세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수정자 부분을 클릭해서 나타난

명령어에서 Extrude를 적용후 값을 10을

준 형태입니다. 즉 글자에 10높이만큼

돌출이 된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네 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수정자 부분을 클릭해서 나타난

명령어에서 Bevel를 적용 후 값을 (C)

부분 처럼 입력한 상태입니다.

입체글자의 모서리 부분을 모따기가

들어간 형태로 표현이 되었죠.

위와 같은 입체를 표현하는 방식들은

글자 뿐만 아니라 SHAPE에 있는 모든

도형들도 같은 결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기본적인 입체형성 과정만 알아

보았습니다. 세부사항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욱 쉽게 이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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