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8일 월요일

오토캐드 활용 TIP(팁)~곡선이 들어간 도면의 평수계산은 어떻게?

 


우리집은 몇평이지?

지난포스팅(11월3일자)에 간단한 평수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곡선이 들어간 부분에

대한 평수계산법 입니다.

AUTOCAD(오토캐드)를 이용해서

면적을 구하고 그 면적을 이용해

몇평인지 구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곡선이 들어간 부분

이므로 이전에(11월3일자) 포스팅한

방식으로는 정확하게 구할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위와같은 경우

캐드에서 면적을 구하는 명령은

AREA 입니다. 예전 포스팅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예전포스팅과 같이 그냥

포인트를 찍으면 A 부분은 면적에서

제외되고 B 부분은 추가되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러면 정확한

면적이 나오지 않겠죠?

그래서 방법은 선으로 이루어진

단일개체를 모두 PLINE화 하는

것입니다.

PEDIT명령으로 JOIN하면 모두 위의

그림처럼 하나의 덩어리 형태로

됩니다.PLINE에 대한 포스팅도

(11월28일자)되어있으니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단 모두 PLINE화

하게 되면 하나의 OBJECT가 됩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AREA (A부분)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나오는 옵션에서 객체(B부분) O

를 입력하시고 위 그림의 하나의 덩어리로

된 개체를 선택하시고 엔터를 치면됩니다.

그러면 (A)부분에 영역이 4646292.4008

로 나온게 보이시죠?

자 그러면 일단 캐드에서 단위가mm

이므로 m로 환산하면4.6제곱미터가

되겠죠?

이므로 4.6*0.3025하면 1.3915가

나오네요.

그럼 대략1.4평 정도되네요

만약 아파트 전용면적이

84.99제곱미터이면

84.99*0.3025하면대략25.73이

나오데요 대략26평정도 되네요.

자 이렇게 오늘은 오토캐드를

이용해 곡선부분이 추가된 면적

구하고 몇평인지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