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9일 금요일

오토캐드3D TIP(팁)- 오토캐드3D 솔리드 모델링 세번째 실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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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오토캐드3D솔리드 모델링

실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일 모델을 가지고 추후

인벤터로도 모델링하는 실습을 유투브

업로드및 블로그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유는 우리가 3D모델링할때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던간에 방법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위 그림과 같은 형태를 오토캐드를 이용해

3D모델링하는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 그림의 치수를 보고

오토캐드로 위에서 보는 형태의 평면도를

작도합니다. 정투상법에 의해 도면을

작도할경우 선형태나 굵기를 표시하지만

입체 형성할 밑그림이므로 외형 형태만

작도 합니다.

vpoint명령으로 위 그림과 같이

등각투상형태로 표현하고 외형선을

제외한 선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평면도 외형형태를 위 그림처럼 복사

합니다. 입체를 단계별로 생성하기

위함입니다.

위 그림에서 (A)부분처럼 불필요한

선들을 TRIM명령으로 정리합니다.

그리고 PEDIT명령의 JOIN을 하거나

REGION명령으로 솔리드 단면을

생성합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의 치수를 보고

EXTRUDE명령으로 10만큼 돌출

시킵니다.

중간의 도면에서 중앙의 원 두개를

EXTRUDE명령으로 50만큼 돌출

시킨다음 SUBTRACT명령으로

반지름이 큰 원기둥에서 작은 원기둥을

제거합니다.

생성된 가운데가 뚫려있는 원기둥

형태를 첫번째 생성한 곳으로

MOVE명령으로 이동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양쪽의 물체도

생성한 다음 MOVE명령으로 이동해

첫번째 모델링곳에 합칩니다.

UCS를 정면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중앙의 상단 사분점을 기준으로 R5짜리

원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원을 EXTRUDE명령으로 구멍이

뚫릴만큼 임의의 크기로 돌출시킵니다.

그리고 돌출시킨 원기둥을 -Y방향으로

10만큼 이동합니다.

그리고 SUBTRACT명령으로 구멍을

뚫어주면 됩니다. 모두 생성된 물체를

UNION명령으로 합칩니다.

마무리를 위해 FILLET명령으로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처리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8일 월요일

엑셀 TIP(팁)- 엑셀에서 단위포함된 계산식 오류없이 실행하기에 대해 알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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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엑셀에서 계산식을 수행시

숫자에 단위가 포함되어 있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때 빠른채우기와

찾기및 바꾸기를 활용해 오류없이 쉽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A)예제 처럼 금액을

구할때 무게단가에 단위가 없으므로

E3셀을 클릭한후 =C3*D3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바로 계산이 됩니다.또는

곱하기 함수 PRODUCT함수를 사용

해도 동일합니다. 나온 값을 자동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드래그 하면 나머지도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B)의 경우는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을 해보면 위 그림과 같이 오류가

발생함을 알수 있습니다.즉

단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위 그림과 같이 E10셀에

단위를 뺀 숫자계산식만 3500*150을

입력하고 엔터치고 CTRL+E를 누르면

빠른채우기로 나머지가 동일방식으로

채워짐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계산식을 위해 앞에 = 기호를 일일이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응용해 보면

위 그림과 같이 단위를 뺀 숫자로

수식을 입력시 앞에 아무 영문자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곱하기 함수

의 P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엔터치고 CTRL+E를 누르면 나머지

부분도 같은 형식으로 채워지겠죠

그러면 여기서 P가 =으로 바뀌면

됩니다.

바뀔 셀을 모두 선택한다음 상단

리본메뉴의 찾기및선택(B)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찾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또는 CTRL+F를 누르시면

찾기및 바꾸기 창이 뜹니다..

뜨는 창에서 찾기탭을 클릭하고 찾을

문자 P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바꾸기탭을 클릭하고

바꿀내용에 = 을 입력하고 모두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수식이 완성되어

모두 계산됨을 알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7일 일요일

파워포인트 TIP(팁)-모핑전환을 이용해 하트채우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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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파워포인트에서 모핑전환을

이용해 하트를 채워나가는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를 응용하면 진행률표시라던지

다양한 곳에 활용될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빨간색으로 하트가 채워지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파워포인트를 실행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실행하시고

슬라이드를 상단메뉴의 홈/레이아웃

에서 빈화면으로 변경합니다.

상단 메뉴의 삽입을 클릭하고

리본메뉴의 도형에서 하트를 찾아

생성합니다.

생성된 하트를 선택해서 CTRL+C

복사하고 CTRL+V 붙이기를 반복

합니다. 대략 10개정도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 생성된 것을

선택해서 위 그림처럼 제일 우측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모두선택합니다.

모두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메뉴의

홈을 클릭하고 리본메뉴의 정렬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오는 메뉴에서

맞춤을 선택하고 중간맞춤을 선택

합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맞춰지는데 여기서

한번더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정렬을

선택하고 맞춤을 선택하고

가로간격을 동일하게 를 선택합니다.

다시 삽입메뉴에서 도형에서 사각형을

선택해 슬라이드 크기에 맞게 생성

합니다.

하트와 사각형을 CTRL+A를 이용해

모두 선택하고 상단메뉴의 도형서식

에서 도형병합을 선택하고

도형결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각형 부분에서 하트부분이 제거된

뚫린형태가 됩니다.

하트를 빨간색으로 채울것이므로

색상을 검은색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다시 삽입에 도형에서 위 그림과 같이

하트보다 약간 크게 빨간색 사각형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빨간 사각형(A)을 메뉴의

도형서식에서 뒤로보내기를 선택

합니다. 즉 뚫린 하트 아래에서

채워지므로 맨 아래로 보낸것

입니다

1번 슬라이드를 선택하고 마우스오른쪽

클릭해서 복제를 합니다.

똑같은 슬라이드가 2개가 됩니다.

그리고 슬라이드2번을 선택하고

빨간색 사각형을 크기조절해서 하트를

채운형태로 만듭니다.

즉 슬라이드1번 형태에서 슬라이드2번

형태로 변화하는 과정을 생성할것 입니다.

슬라이드2번을 선택하고 상단메뉴의

전환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모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좌측의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에 올갱이해장국 맛집~ 두꺼비가든을 다녀왔어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 옥천로 2432 대전에서 내려오는길~ 저녁8시가 다되어 보통 식당들이 문을 닫았네요. 국도변을 따라 영동으로 내려가는길.. 도로변에 밝게 빛나는 곳이 있어서 핸들을 틀었어요. 화장실도 갈겸해서.. 국도변에 위치해 있고 주차장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