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3일 수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 파트모델링을 실습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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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지난번에 업로드한

오토캐드3D 솔리드 모델링 실습한

예제를 인벤터로 실습을 해 보겠습니다.

모델링 하는 방식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툴이 다르다 보니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

오토캐드3D 솔리드 모델링했던 같은

예제 입니다.

인벤터를 실행하시고 2D작업을 위해

상단 리본메뉴의 2D스케치(A)를 클릭

하고 작업평면을 선택합니다. 이때

좌측의 브라우저에 원점을 클릭하면

나오는 좌표평면(B)를 선택하셔도 되고

직접 작업평면(C)를 클릭해도 됩니다.

단 작업평면 선택시에는 테두리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2D를 작업할수 있는 공간으로

오게 되는데 여기서 좌측 그림의 위에서

보는 형태를 치수에 맞게 작도 합니다.

바닥형태가 돌출될 형상만 작도하시면

됩니다. 다 그려졌으면 리본메뉴의

제일 우측에 있는 스케치마무리(A)를

클릭합니다.

상단 리본메뉴에서 돌출(A)를 클릭하고

그려진 스케치의 내부를 클릭해서

돌출두께를 30을 입력하고 방향을

확인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바닥이 생성됩니다.

우측의 (A)를 클릭해서 물체를 보는

방향을 회전시킵니다. 즉 상단의 세워진

물체를 만들기 위해 2D스케치 면을

잡기 위함입니다.

리본메뉴의 2D스케치(B)를 클릭하고

바닥물체의 뒷면(C)를 클릭 합니다.

2D작업공간으로 오게 되면 기본돌출될

외곽선을 작도합니다.

이 형상을 앞쪽으로 돌출시킬것 입니다.

리본메뉴에서 돌출을 클릭하고 작성된

스케치 내부를 클릭해서 돌출두께 50을

입력합니다. 이때 등각투상 형태로 보기

위해 F6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큰원부분을

제거해야 됩니다.

큰원 부분을 제거하기위해 원을 작도

하기 위해서 상단 리본메뉴의

2D스케치를 클릭하고 위 그림처럼

앞면을 선택합니다.

원을 작도할 원점을 잡기위해

리본메뉴의 형상투영(A)을 클릭하고

작은원의 테두리(B)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작은원의 테두리를 2D로

추출됩니다. 그러면 작은원의 중심이

표시 되므로 그 중심을 기준으로 큰원을

작도하시면 됩니다.

리본메뉴의 돌출(A)을 클릭하고

생성된 원(B)를 클릭하고 빼기(C)를

선택하고 수치를 20을 주시면 됩니다.

이제 마무리를 하기 위해 리본메뉴의

모깍기(A)를 클릭하고 반지름값 25를

입력하고 바닥과 생성된 물체가 만나는

양쪽 모서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이번에는 오토캐드3D솔리드

모델링실습했던 예제를 인벤터로도

모델링 실습을 한번 살펴 봤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오토캐드3D TIP(팁)- 오토캐드3D 솔리드 모델링을 실습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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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지난번에 이어 오토캐드3D

솔리드 모델링 실습에 대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솔리드 모델링의 경우 기본적으로

부울리언 기능에 의해 많이 이루어

지는데 이는 두 개이상의 솔리드 물체

간에 합하는 기능. 빼는 기능, 교차부분만

남기는 기능에 의해 모델링을 생성하는

방법 입니다.

위 그림과 같은 형상의 모델링 실습을

알아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오토캐드2D를 기본적으로

할수있다는 전제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왼쪽의 그림에서 (A)부분을 치수를 참고

해서 오토캐드로 위 그림에서 우측처럼

작도를 합니다. 즉 위에서 볼때

바닥만 작도한 형태 입니다.

오토캐드 화면에서 명령어 입력란에

VP 입력하고 엔터치면 창이 뜨는데

여기서 315도 45도를 선택(입력)

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투상으로 표시가

되는데 여기서 돌출시키기 위해서

선을 PEDIT명령으로 모든외곽선들을

JOIN 시킵니다.

외곽선을 하나로 만드는 과정이죠.

그리고 명령어 입력란에 EXTRUDE

입력하고 엔터치고 외곽선과 원2개

모두 선택하고 엔터치고 두께를 30을

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30의

두께를 가진 바닥이 형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위에 세워진 형태를 모델링 하기

위해 UCS를 정면으로 잡습니다.

그리고 외곽형태를 작도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돌출시키기 위해

PEDIT명령으로 JOIN시켜 외곽선을

하나로 만듭니다.

EXTRUDE명령을 주고 엔터치고

두께를 50을 줍니다.

그리고 UCS를 세로로 생성된 물체

앞면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반지름이 60인 원을

생성 합니다.

EXTRUDE명령으로 원을 선택하고

두께를 -20을 줍니다. 그러면

뒤쪽으로 20만큼 돌출 됩니다.

그리고 SUBTRACT명령으로 세워진

물체로 부터 생성된 원기둥만큼 빼기를

실행 합니다.

그리고 UNION명령으로 모두 선택해서

하나로 만듭니다.

모두 하나로 된 상태에서 FILLET명령으로

위 그림에서 체크된 부분을 반지름25를

주고 라운딩 처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명령어 입력란에 SHADE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위 그림처럼

음영이 처리된 모델링형태를 보실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월요일

오토캐드 TIP(팁)- 선의 길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LENGTHEN명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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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의 명령어중

선의 길이를 자유롭게 변형할수 있는

LENGTHEN명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단축키는 LEN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선길이가 100인

수평선과 기울어진 선이 있을 경우

길이를 변형해 보겠습니다.

좌측 하단의 명령어 입력란에

LENGTHEN 입력 후 엔터치면 옵션이

나타납니다. 증분/퍼센트/합계/동적

이렇게 4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증분에 대해 알아 보면

위 그림은 명령어 입력란에 LENGTHEN

입력하고 엔터치고 DE입력하고 엔터치고

30을 입력하고 엔터치고 선의 우측을

클릭한 결과 입니다. 선의 우측부분이

길이30만큼 늘어남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증분은 현재 길이에 관계 없이

입력한 수치만큼 선을 클릭한 부분이

변형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마이너스

값을 주면 줄어들게 되죠.

두 번째 퍼센트 방식은

명령어 입력란에 LENGTHEN 입력하고

엔터치고 퍼센트(P)입력하고 엔터치고

수치를 120 입력하면 길이가 20퍼센트

길어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퍼센트 방식은 현재의 선의 길이를

100이라 기준잡고 120하면 20퍼센트

커지로 80하면 20퍼센트 작아지는

방식 입니다.

세 번째 합계는 현재 생성된 선의

길이와 무관하고 명령어 입력후

엔터치고 옵션에서 합계(T)를 선택

하고 원하는 길이를 입력 합니다.

만약에 200이라 입력하고 엔터치고

선을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찍는 쪽이 길이가 변형되어

전체 길이가 200이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처럼 합계(T)는 수치를 입력한 값으로

길이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적은 선의 길이를 변형

하고자 하는 쪽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하고 마우스를 이동시켜 길이를 조절

하는 방식입니다.

위 그림은 길이200인 기울어진 선을

명령어 입력란에 LENGTHEN입력하고

엔터치고 동적(DY)입력하고 엔터치고

(A)부분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B)방향

으로 이동시킨 결과 입니다.

만약 반대로 이동하면 길이가 줄어들게

되죠.

이 처럼 명령어 입력후 옵션에 따라

선의 길이를 자유자재로 변형가능한

LENGTHEN명령, 잘 사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