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5일 수요일

생활정보- 2023년도 창원시 공원 내 물놀이장 개장 및 운영 안내 입니다.

 



■ 2023년 창원특례시 공원 내

물놀이장 개장 안내

시민들이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2023년 공원 물놀이장을

개장·운영하여 아이가 행복한 창원시를

만들고자 하며, 안전한 물놀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2023년도 개장 물놀이장 (9개소)

1. 감계3호공원

가. 위 치 : 의창구 북면 감계리 237-1

나. 관리부서 : 의창구 산림농정과

(055-212-4501)

2. 사화공원(소규모 물놀이장)

가. 위 치 : 의창구 도계동 915-9

나. 관리부서 : 의창구 산림농정과

(055-212-4501)

3. 기업사랑공원

가. 위 치 : 성산구 가음동 49

나. 관리부서 : 성산구 산림농정과

(055-272-4501)

4. 대원공원

가. 위 치 : 성산구 대원동 109-1

나. 관리부서 : 성산구 산림농정과

(055-272-4501)

5. 3·15해양누리공원

가. 위 치 : 마산합포구 해운동 71

나. 관리부서 : 해양레저과

(055-225-6921)

6. 현린공원

가. 위 치 : 마산합포구 현동 1294

나. 관리부서 :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

(055-220-4501)

7. 삼계공원

가. 위 치 :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리 197-1

나. 관리부서 :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

(055-230-4501)

8. 안청공원

가. 위 치 : 진해구 안골동 372

나. 관리부서 : 진해구 수산산림과

(055-548-4501)

9. 여좌지구

가. 위 치 : 진해구 여좌동 924-1

나. 관리부서 : 진해구 수산산림과

(055-548-4501)

■ 운영개요

가. 운영기간 :

7월 7일(금) ~ 8월 20일(일), 45일간

※ 매주 월요일 및 우천시 휴장

나. 운영시간 : 11시 ~ 16시 40분

※ 매시 정각 가동, 40분 가동 20분 휴식

(물놀이장 청소, 시설물 소독 등)

다. 운영방법 : 전면 개장


출차: 창원시청홈페이지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의 물체선택시 선택순환및 선택박스크기,십자선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투브 구독신청~ 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토캐드에서 작업의 편리성을

위해 물체선택시 선택순환과 선택박스

즉 PICKBOX크기와 선택박스 주위의

십자선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선택순환이란 물체가 중복되거나

겹쳐있는경우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

클릭하면 창이 뜨는데 여기에 중복된

개체들의 종류가 나열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편집

할수 있지만 이게 번거롭고 귀찮을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개인차이가

있겠지만요.

위 그림에서 보시면 중심선에 원이

그려져 있죠. 교차부분에 가서 어떤

명령도 없이 클릭을 하니 선택순환

창이 뜬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시는게 편하신 분들도

있지만 보통 걸리적 거린다고 생각해서

없애길 원하는 사람도 많죠

그래서 이 창을 안뜨게 하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CTRL+W입니다.

물체선택시 선택순환 대화창이 뜰경우

바로 CTRL+W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 누르면 다시 활성이 됩니다.

CTRL+W를 누르시면 명령어 입력창에

메세지가 뜨는데 이 메세지를 확인해

보시면 ON/OFF상태를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명령어로는

SELECTIONCYCLING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SELECTIONCYCLING

입력 후 엔터치고 숫자 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0을 입력하면 비활성되고 다시

활성시킬경우 명령어 입력 후 엔터치고

숫자2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즉 숫자 0은 비활성 숫자2는 활성 입니다.

세번째 방법은

명령어 DSETTING 또는 단축키 DS

입력 후 엔터치면 다오는 대화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명령어 입력후 위와 같은 대화창이

활성되면 제일 우측부분에

선택순환탭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옵션에서

항목의 체크를 해제 하시면 됩니다.

체크를 하시면 다시 활성되겠죠.

이처럼 물체선택시 선택순환 ON/OFF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은 선택박스 크기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통 오토캐드를 처음 설치하고 나면

PICKBOX즉 선택박스가 너무작아

많이 불편합니다.

크기조절하는 가장기본적인 방법은

명령어 입력창에 PICKBOX 입력 후

엔터치면 보통 기본값이 2-3 정도 되어

있는데 이 값을 숫자7 정도 입력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명령어 입력창에 OPTION입력

하고 엔터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선택 탭을 클릭하시면 나타나는

부분에서 제일 상단에 보시면

확인란 크기라고 되어 있는 부분의

슬라이드를 움직여 조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십자선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OPTION입력 하고

엔터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화면표시 탭을 클릭하시면

나타나는 부분에서 우측하단에 보시면

십자선크기 부분에서 숫자를 입력 하거나

슬라이드를 좌 우로 움직여 크기를 조절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오토캐드 작업시

설정하는 사용자편의 설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4일 화요일

오토캐드3D TIP(팁)- 오토캐드3D 솔리드모델링의 부울리언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투브 구독신청~ 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토캐드3D의 솔리드 모델링의

필수요소인 부울리언 연산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부울리언 연산기능은 3D프로그램

대부분에 나오는 기능입니다.

모델링을 할때 구멍을 뚫는다든지

아니면 결합을 한다든지 교차부분의

형상을 만든다든지 하는 기능입니다.

즉 합집합, 차집한 ,교집합기능을

말합니다.

반드시 솔리드 물체 끼리만 부울리언

연산기능이 작동합니다.

당연히 솔리드 모델링이기 때문에

그려지는 2D물체는 닫힌개체이어야

하고 하나의 폴리선이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돌출또는 회전체 기타

여러 명령에 의해서 입체가 형성된

경우 이 물체들을 부울리언을 이용해

모델링을 완성해 나갑니다.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두개 이상의 솔리드모델링 물체를

하나의 솔리드 개체로 만드는 명령은

UNION 입니다.

위 그림은 명령어 입력창에 UNION 입력 후

엔터치고 솔리드물체 (A)와(B)를 선택하고

엔터 칩니다.

(A)와(B)어느것을 먼저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러면 (C)와 같이 하나의

솔리드 물체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교차부분이 있는 물체가 합집합이

된 경우는 원래대로 복구할수 없습니다.

신중히 해야 되겠죠. 물론 CTRL+Z로

되돌리기 가능하지만 이럴경우 뒤에한

작업도 모두 취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은 명령어 입력창에 UNION 입력 후

엔터치고 솔리드물체 (A)와(B)를 선택하고

엔터 칩니다.

(A)와(B)어느것을 먼저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러면 떨어져 있지만 하나의

솔리드 물체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교차부분이 없는 물체가 합집합이

된 경우는 솔리드편집명령에 의해

다시 개별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솔리드 편집명령은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다음은 차집합개념인 SUBTRAC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합집합과 달리 어떤개체에서 어떤개체

를 뺄지를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즉 순서를 엔터로서 구분합니다.

위 그림은 명령어 입력창에 SUBTRACT

입력 후 엔터치고 박스(A)선택하고

엔터치고 원기둥(B)를 선택한 결과가

(C)입니다.

박스에서 원기둥이 없어지면서 원기둥

있던 자리만큼 없어진것이 보이시죠.

우측의 물체는 반대로

명령어 입력창에 SUBTRACT

입력 후 엔터치고 원기둥(D)선택하고

엔터치고 박스(E)를 선택한 결과가

(F)입니다. 즉 원기둥에서 박스가

사라지면서 박스있던 부분만큼 제거된

상태입니다.

즉 SUBTRACT는 뺄개체 선택 후

엔터치고 빠질개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빠질개체가 다수일 경우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위 그림에서 보듯이

명령어 입력창에 SUBTRACT 입력 후

엔터치고 물체(A)선택후 엔터치고

(B),(C),(D),(E)를 순서관계없이 선택

하고 엔터치면 우측의 그림과 같이

(B),(C),(D),(E)만큼 제거된 물체(F)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먼저 빠질개체들을

UNION해서 하나의 개체로 만듭니다.

즉 명령어 입력창에 UNION입력 후

엔터치고 (B),(C),(D),(E)를 순서에

상관없이 선택해 엔터쳐서 하나로

만듭니다. 그리고

명령어 입력창에 SUBTRACT 입력 후

엔터치고 물체(A)선택후 엔터치고

합집합된 개체를 선택하고 엔터치면

우측의 그림과 같이 합집합된 물체가

제거된 물체(F)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은 두개의 물체의 교집합을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INTERSECT란 명령인데 이또한

두개의 물체의 공통부분만을 생성

하기 때문에 물체 선택시 순서에는

상관 없습니다.

위 그림은 명령어 입력창에 INTERSECT

입력 후 엔터치고 박스(A)와 원기둥(B)를

선택하고 엔터치면 우측 그림과 같은

공통부분의 입체(C)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솔리드 모델링물체의 개체들

간에 합집합,차집합,교집합 개념을

적용하는 기능을 부울리언 이라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