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8일 수요일

오토캐드3D TIP(팁)- 오토캐드3D의 서피스모델링과 솔리드모델링의 생성조건과 생성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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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3D에서 3차원 입체 생성

방법에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서피스모델링과 솔리드모델링이

있는데 이 두 모델링의 차이점과

생성조건과 생성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서피스 모델링은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의 모델링 방식입니다.

먼저 뼈대를 생성하고 면처리 방식을

이용해 면을생성해 입체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서피스모델링 입체 생성하는 명령어로는

CHPROP이며 이는 단일개체 또는 폴리선

관계없이 두께를 지정해 입체를 형성하는

명령어 입니다.

위 그림에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A)는 개별화되어 있는 선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며

(B)는 하나의 덩어리 즉 폴리선 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며

(C)는 닫혀있지 않은 형태 입니다.

이들 모두 명령어 입력란에 CHPROP

입력하고 엔터치고 모두 선택해서

두께(T)를 지정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입체가 형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SHADE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면이 생성된

음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모두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임을 알수 있죠

이러한 방식의 모델링이 바로

서피스 모델링 입니다.

다음은 솔리드 모델링 생성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솔리드 모델링을 생성하는 명령어는

바로 EXTRUDE입니다.

이는 반드시 닫힌개체여야 하며 반드시

폴리선형태가 되던지 또는 영역이 존재

해야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그림에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A)는 개별화되어 있는 선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며

(B)는 하나의 덩어리 즉 폴리선 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며

(C)는 닫혀있지 않은 형태 입니다.

이들 모두 명령어 입력란에 EXTRUDE를

입력 하고 엔터치고 모두 선택해서 두께를

지정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입체가 형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SHADE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입체가 생성된 음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A),(C)는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고

(B)는 모두 닫힌형태의 입체임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리드 모델링이 되기 위해서는

닫힌 폴리선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B)와 같은 방식의 모델링이 바로

솔리드 모델링 입니다.

그러면 솔리드 모델링이 되기위한 조건에

대해 더 살펴 보겠습니다.

이전에 블로그에 면적쉽게 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그 방식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위에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A)는 단일 선으로 이루어져 있던 개체를

PEDIT명령에 의해 폴리선으로 변한 형태

입니다.

(B)는 단일선 개체를 JOIN 명령으로

폴리선으로 변한 형태입니다.

(C)는 BPOLY 명령에 의해 폴리선이나

영역으로 지정된 상태입니다.

(D)는 REGION명령에 의해 솔리드단면이

된 형태 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EXTRUDE명령에

의해 4가지 조건 모두 입체가 생성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솔리드 모델링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닫혀있어야 하고

선들이 끝점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폴리선 또는 영역으로 인식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선이 아닌 자체 솔리드 생성

명령으로는 BOX, CYLINDER,CONE,

WEDGE, TORUS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기본 형태의 입체들 입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입력후 크기를 지정하면

바로 육면체,직육면체(A),원기둥(B),원뿔(C)

,구(D),웨지(E),토러스(F)형태의 입체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위 그림에서 보듯이 생성된 입체의

면의 밀도를 결정할수 있는데

이 밀도를 결정하는 명령어는 바로

ISOLINES입니다.

명령어 입력란에 ISOLINES를 입력하고

엔터치고 수치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됩니다. 그리고 화면을 보면 변화가

없는데 반드시 REGEN명령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ISOLINES의 바뀐 수치가

모델링된 물체에 적용이 되어

나타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27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의 지시선 쉽게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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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 에서 지시선을 기입

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지시선은 치수기입시

기입하는데 이는 다른 치수와 달리 정확한

값이 표현되는것이 아니고 도면상에

설계자의 지시사항이 비스듬한 선으로

문자나 기호와 함께 표현되는 방식입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기본 명령어로서는 Qleader인데

단축키는 QLE 또는LE 입니다.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창에 QLEADER

또는 QLE 또는 LE 입력후 엔터치고

나오는 옵션에서 설정을 먼저 한번 해야

합니다.

S를 누르고 엔터치면 설정 대화창이

뜨는데

여기서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주석부분(A),지시선및 화살표부분(B)

부착(C)부분을 순서대로 탭을 눌러가며

설정합니다.

설정완료후 지시선 기입시 물체상의

임의의 점을 포인팅찍기 위해 OSNAP의

NEA(근처점)을 활용합니다.

오스냅 근처점을 이용해 물체의 임의의

지점을 지정하고 다음점 다음점을 클릭해

선을 그린후 엔터치고 문자나 기타 기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QLEADER로

기하공차나 기타 여러가지 입력 가능

합니다.

다음은 다중지시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다중지시선을 기입하기위해선 먼저

다중지시선스타일관리자를 먼저 설정

해야 합니다.

명령어는 MLS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MLS입력 후 엔터치면

다중스타일관리자 대화창이 뜹니다.

여기서

(A)부분 수정을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먼저 지시선 형식(B)탭에서

설정을 합니다.

선유형에 는 스플리인,직선,,이 있는데

직선을 선택하고 화살표 기호는

마찬가지로 여러종류가 있는데 부품번호

입력하는 지시선을 만들것이므로

여기서는 점을 선택 했습니다.

다음 지시선구조(C)탭에서는 기본값에

체크되어 있는 항목을 모두 해제 합니다.

마지막 내용(D)탭에서는

지시선유형은 초기값은 여러줄문자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블록으로 지정

합니다.

부품번호 입력을 위해 블록모양은

원으로 선택합니다.

부착부분에서는 초기값은 중심점 범위가

되어있는데 이를 삽입점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한번 세팅을 하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된후 다중지시선 입력하는

명령어는 리본메뉴의 아이콘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또는

명령어로는 명령어 입력창에 MLEADER

입력 합니다.

그리고 기입시 QLEADER입력시 처럼

오스냅 근처점(NEA)를 이용해 물체의

외형에 다가가 클릭하고 지시선을

기입하고 마지막에 부품번호 숫자를

넣고 엔터지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다양한 지시선을 기입

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지시선과 다중지시선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2023년 6월 26일 월요일

IT정보 TIP(팁)- 다운받은 사진이나 이미지또는 카메라로 찍은 이미지에 있는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이미지

또는 사진 아니면 직접 찍은 사진등..

이러한 그림에 있는 텍스트를 필요에

의해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통 이미지에 있는 글을 인용하고

싶을때 또는 기타 이유로 글자가 필요

할때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

입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구글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검색의 우측부분에 보면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B)이 있는데

이를 선택합니다.

책이나 기타 문자가 있는 이미지를

사진을 찍습니다.

찍은 이미지가 폰 화면에 뜨면

제일 하단의 텍스트(A)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전체선택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문자가 블럭으로

지정되듯이 선택이 됩니다.

이때 텍스트 복사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카카오톡이나 기타 SNS로

보낼경우 창을 띄우고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컴퓨터로 화면 캡처해서

캡처한 이미지의 문자를 추출해

보겠습니다.

과정은 폰으로 하는것과 유사 합니다.

먼저 화면을 캡처합니다.

화면캡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캡처하고자 하는 화면을 띄워놓고

기본적으로 키보드의 PRINT SCREN 을

눌러도 되고 또는 키보드에서

윈도우마크+SHIFT+S를 순서대로

눌러도 됩니다.

화면캡처하는 방법은 별도로 블로그에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참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림판이나 기타 프로그램을

띄워 붙여넣기 하면됩니다.

그리고 이름을 주고 저장을 합니다.

컴퓨터 화면에서 구글을 실행합니다.

폰과 마찬가지로 우측의 카메라모양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검색할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위에 캡처해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겠습니다.

일단 파일업로드를 클릭해서 캡처후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면

위 그림처럼 뜨는데 여기서 하단의

텍스트(A)를 눌러주면 우측에

모든텍스트선택 버튼(B)이 뜹니다.

모든 텍스트 선택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문자가 블록이 지정

된것처럼 되면서 하단에 복사(A)

가 뜹니다. 이 복사(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마찬가지로 한글 또는 엑셀,,

기타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하여

추출한 문자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