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7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의 모따기,모깍기 즉 CHAMFER,FILLET의 활용법및 숨은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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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에서 물체의 모서리를

처리하는 모따기,모깍기를 많이 헷갈려

하시는데 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오토캐드 명령어로는

CHAMFER와 FILLET입니다.

모따기는 보통 구멍에 축이 잘들어가게

하기 위해 모서리 부분을 깍아내는

것입니다. 모깍기는 물체의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라운딩 시키는 것 입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D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10 엔터 10 엔터

두번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선분 (D),(E)를

선택하면 (F)와 같이 모서리 끝으로 부터

거리가 10떨어진 대각선이 그려지고 현재

모드가 자르지않기 모드이므로 원래

두 선은 그대로 존재함을 알수 있습니다.

기호로는 C10 으로 표기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D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10 엔터 20 엔터

두번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선분 (C),(D)를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대각선이 그려지고

현재 모드가 자르지않기 모드이므로 원래

두 선은 그대로 존재함을 알수 있습니다.

먼저 선택한 순서로 길이값이 순서대로

적용 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A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10 엔터치고

각도값을 5도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선분

(C),(D)를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대각선이

그려지고 현재 모드가 자르지않기 모드이므로

원래 두 선은 그대로 존재함을 알수 있습니다.

먼저 선택한 순서로 길이값이 적용되고

그 다음 선택한 선에 각도값이 적용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D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20 엔터 20 엔터

두번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선분 (C),(D)를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모서리 끝으로 부터

거리가 20 떨어진 대각선이 그려지고 현재

모드가 자르기 모드이므로 원래 있던 두 선이

사라짐을 알수 있습니다.

기호로는 C20 으로 표기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D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0 엔터 0 엔터 두번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선분 (C),(D)를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모서리 끝이 연결됨을

알수 있습니다. 반드시 모드가 자르기 모드

이어야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CHAMFER입력 후

엔터치고 D입력 후 엔터치고 거리값을

10 엔터 10 엔터 두번 입력합니다.

그리고 조건을 폴리선 P를 입력하고

사각형(A)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각형

전체가 한번에 모따기가 적용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결과는 자르기 모드

상태 입니다.

다음은 모깍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FILLET입력 후

엔터치고 R입력 후 엔터치고 반지름을

10 입력합니다.

그리고 (A),(B)두선을 선택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둥글게 라운딩처리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모드가 자르지않기 모드이므로

원래 선은 그대로 존재하게 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FILLET입력 후

엔터치고 R입력 후 엔터치고 반지름을

0 입력합니다. 그리고 (A),(B)두선을

선택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두선이 떨어져

있어도 반지름값이 0 이므로 두선이

연결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반드시 모드는 자르기 모드이어야 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FILLET입력 후

엔터치고 R입력 후 엔터치고 반지름을

10 입력합니다. 모드는 자르기 모드

상태에서, 그리고 (A),(B)두선을 선택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지름이 20인 호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지름이 20인 호로

두선이 연결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FILLET입력 후

엔터치고 R입력 후 엔터치고 반지름을

10 입력하고 엔터칩니다.

그리고 조건을 폴리선 P를 입력하고

사각형(A)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각형 전체가 한번에 모깍기가 적용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결과는 자르기 모드 상태 입니다.

그리고 원 2개 즉(D),(E)각 반지름이 20과

10인 원인데 두 원사이의 중심거리는40

입니다. FILLET명령어로 반지름 10을

입력후 두 원을 클릭하니 두 원사이에

접하는 호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 CHAMFER와 FILLET을 옵션을

변경해서 적용하면 다양한 효과를 나타

낼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더욱더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의 그룹(GROUP)활용법과 블록(BLOCK)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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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의 그룹(GROUP)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블록(BLOCK)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어떤 특정개체들을 편집을 쉽게 하기위해

또는 선택을 쉽게 하기위해 그룹을 사용

하게 되는데 명령어는 GROUP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GROUP명령 입력하고

엔터치고 나오는 옵션에서 N 입력하고

그룹으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CIR이라 입력 했습니다.

그리고 엔터치고 일단 여기서는 원들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된 원들의

그룹이름이 CIR이 되며 이 CIR그룹에

원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룹으로 지정되면 명령어 입력창에

DDSELECT 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대화창에서 선택 탭을 클릭하고 좌측

선택모드에서 개체 그룹화에 체크를

하면 편집명령실행시 그룹요소 아무거나

하나 클릭하면 그룹모두가 선택이

됩니다. 만약 이옵션이 꺼져 있으면

그룹요소 개별적으로 선택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PICSTYLE명령을

이용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PICKSTYLE입력 후

값이 1일경우 개체선택시 그룹요소

하나만 선택해도 그룹전체가 선택이되고

값이 0일경우 선택한 개별요소만 선택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단축키로 CTRL+H 를 한번씩 누를때마다

PICKSTYLE값이 0과 1이 번갈아 바뀌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단축키 CTRL+SHIFT+A를 번갈아

누를때마다 그룹 0N/OFF가 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그룹

개별요소 또는 전체를 편리하게 선택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CLASSICGROUP명령으로 뜨는

대화창에서 그룹요소를 추가,제거할수

있으며 또한 현재 도면에 생성되어 있는

그룹이름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되어 있는 블록과의 차이점은

그룹은 필요에 의해 개별요소 또는 전체를

편집할수 있는 반면에 블록은 블록편집명령

BEDIT으로 블록을 편집하면 도면에 같은

블록으로 사용된 모든 블록이 바뀌게

됩니다. 만약 특정한 것만 수정하려면 결국

EXPLODE명령으로 분해후 편집을 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다시 블록으로 정의 해야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5일 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에서 간격띄우기(OFFSET)의 숨은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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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작업시 많이 사용하는

편집명령 간격띄우기가 있죠.

OFFSET이란 명령어 입니다.

단일개체의 경우 일반적으로 명령어를

주고 엔터치고 거리값을 주고 엔터치고

개체선택하고 엔터치고 복사할 측면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위 그림의 (A)부분처럼 개체가

하나의 선이 아닌 개별화된 선들은

OFFSET하면 따로따로 개별적으로

명령이 적용됩니다.

이럴 경우 PEDIT명령으로 JOIN해서

하나의 폴리라인으로 만든다음 명령을

적용하시면 한번에 OFFSET명령을

처리 할수 있습니다. 이 폴리선에 대한

포스팅은 2022년11월28일자에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리값을 좀더 편리하게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일이 수치를 입력하지 않고

두점을 지정해 수치값을 대신할수

있습니다.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OFFSET명령어 입력

하고 엔터치고 거리값을 입력하는 대신

두 지점 즉 (A),(B)지점을 클릭하면

컴퓨터는 거리값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체선택(C)하고 측면지정으로

윗방향을 찍어 주면 물체(D)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즉 두점찍은 (A),(B)의

거리값 만큼 간격띄우기가 된것을

알수 있죠. 따라서 편리하게 간격띄우기를

실행할수가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좀더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4일 일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에서 엠보싱(EMBOSS)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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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에서 도형 또는 글자를

물체에 투영시켜 입체를 형성하는

엠보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스케치를 돌출시켜 입체화

하는 개념과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왼쪽은 윗면이

평평한 직육면체위에 일정높이의

작업평면을 생성 후 도형인 사각형과

문자를 입력한 상태 입니다.

우측은 같은 원리인데 물체의 윗면이

평평하지 않고 굴곡이 되어 있는 형태죠.

먼저 왼쪽에서는 리본메뉴에서 돌출을

선택 후 뜨는 대화창에서 빼기 선택하고

깊이2mm 주과 방향을 아랫방향으로

선택한다음 확인을 누르니 위 그림처럼

빼진 형태가 나타난걸 알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리본메뉴에서 엠보싱선택 후

음각을 누르고 깊이2mm를 입려후

방향을 아랫방향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누르니 돌출로 표현한 것과 결과가 같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그림처럼 윗면이 굴곡진 곡면의 경우는

돌출을 이용하니 우측 결과물처럼 깊이가

다른부분은 제거되지 않음을 알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윗면이 굴곡진 곡면의 경우는

엠보싱을 이용하니 우측 결과물처럼 깊이가

다른부분도 골고루 투영되어 제거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윗면이 평평하지

않을경우 돌출과 엠보싱이 차이가 나죠.

또한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클경우 보통 옵션에서 면에감싸기를

체크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작을경우

에도 면에감싸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작을경우 면에 감싸기를 적용하지

않을경우에도 엠보싱이 적용되나 물체가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고 면에 감싸기를

적용하면 본래 물체 그대로 지정된 면에

감싸는 형태로 표현됨을 알수 있습니다.

엠보싱에서 마지막의 평면으로부터의

양각음각은 생성한 작업평면의 개체가

그 평면에서 부터 투영될 면까지 입체가

형성되는 원리입니다.

또한 테이퍼 값을 이용해 입체형성시

점점 커지게 또는 작아지게 표현할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쉽게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에 있는 한우갈비탕 맛집~ 소담을 다녀왔어요

  영동군 영동읍 영동천2길 61 화요일 오후입니다. 큰일을 치르고 늦은 점심을 위해 식당을 고르다가 지인분 추천으로 가게 되었네요. 한우갈비탕 가성비 맛집이라 하네요. 영동초등학교 근처입니다. 길가에 주차공간이 되어 있어서 주차도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