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5일 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에서 간격띄우기(OFFSET)의 숨은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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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작업시 많이 사용하는

편집명령 간격띄우기가 있죠.

OFFSET이란 명령어 입니다.

단일개체의 경우 일반적으로 명령어를

주고 엔터치고 거리값을 주고 엔터치고

개체선택하고 엔터치고 복사할 측면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위 그림의 (A)부분처럼 개체가

하나의 선이 아닌 개별화된 선들은

OFFSET하면 따로따로 개별적으로

명령이 적용됩니다.

이럴 경우 PEDIT명령으로 JOIN해서

하나의 폴리라인으로 만든다음 명령을

적용하시면 한번에 OFFSET명령을

처리 할수 있습니다. 이 폴리선에 대한

포스팅은 2022년11월28일자에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리값을 좀더 편리하게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일이 수치를 입력하지 않고

두점을 지정해 수치값을 대신할수

있습니다.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OFFSET명령어 입력

하고 엔터치고 거리값을 입력하는 대신

두 지점 즉 (A),(B)지점을 클릭하면

컴퓨터는 거리값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체선택(C)하고 측면지정으로

윗방향을 찍어 주면 물체(D)가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즉 두점찍은 (A),(B)의

거리값 만큼 간격띄우기가 된것을

알수 있죠. 따라서 편리하게 간격띄우기를

실행할수가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좀더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4일 일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에서 엠보싱(EMBOSS)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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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에서 도형 또는 글자를

물체에 투영시켜 입체를 형성하는

엠보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스케치를 돌출시켜 입체화

하는 개념과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왼쪽은 윗면이

평평한 직육면체위에 일정높이의

작업평면을 생성 후 도형인 사각형과

문자를 입력한 상태 입니다.

우측은 같은 원리인데 물체의 윗면이

평평하지 않고 굴곡이 되어 있는 형태죠.

먼저 왼쪽에서는 리본메뉴에서 돌출을

선택 후 뜨는 대화창에서 빼기 선택하고

깊이2mm 주과 방향을 아랫방향으로

선택한다음 확인을 누르니 위 그림처럼

빼진 형태가 나타난걸 알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리본메뉴에서 엠보싱선택 후

음각을 누르고 깊이2mm를 입려후

방향을 아랫방향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누르니 돌출로 표현한 것과 결과가 같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그림처럼 윗면이 굴곡진 곡면의 경우는

돌출을 이용하니 우측 결과물처럼 깊이가

다른부분은 제거되지 않음을 알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윗면이 굴곡진 곡면의 경우는

엠보싱을 이용하니 우측 결과물처럼 깊이가

다른부분도 골고루 투영되어 제거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윗면이 평평하지

않을경우 돌출과 엠보싱이 차이가 나죠.

또한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클경우 보통 옵션에서 면에감싸기를

체크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작을경우

에도 면에감싸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엠보싱될 물체가 투영될

면보다 작을경우 면에 감싸기를 적용하지

않을경우에도 엠보싱이 적용되나 물체가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고 면에 감싸기를

적용하면 본래 물체 그대로 지정된 면에

감싸는 형태로 표현됨을 알수 있습니다.

엠보싱에서 마지막의 평면으로부터의

양각음각은 생성한 작업평면의 개체가

그 평면에서 부터 투영될 면까지 입체가

형성되는 원리입니다.

또한 테이퍼 값을 이용해 입체형성시

점점 커지게 또는 작아지게 표현할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쉽게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3일 토요일

마산 내서삼계 마라탕전문점- 왕사부마라탕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토요일 오후 오전에 비가오더니

이젠 그쳤네요.

이런날엔 짬뽕? 그런데 갑자기

애들이 마라탕 먹고싶다고 하네요.

먹어봤냐고 했더니 큰애는 친구들이랑

가끔 먹는다고 하네요.

난 아직 먹어보지 못했거든요..ㅎㅎ

일단 주변검색을 해보니 내서 삼계에

왕사부마라탕집이 있네요.

일단 출발해 봅니다.

마산내서 삼계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되구요. 걸어서 한 5분도 안걸립니다.

2층이라 걸어올라가 봅니다.

벌써 마라탕 특유의 향이 진동을 하네요.

난 아직 적응이 잘 안되네요.

일단 들어가 봅니다.

메뉴판과 가격은 이렇게 되어 있네요.

야채와 들어갈 재로를 용기에 담아

무게를 측정해서 가격이 정해 지네요.

내부 모습은 이렇습니다. 심플하네요.

젊은 사람들이 많이 오네요.

혹시나 몰라 마라탕과 꿔바로우를

주문했고 처음엔 향때문에 그랬지만

그래도 맛나게 먹었네요

가격은 마라탕은 23000원정도

꿔바로우는 작은것이 12000원입니다.

혹시나 몰라 조금만 주문한게 후회

되네요..ㅎㅎ

다음엔 많이 ...

후식은 커피한잔으로 마무리 했네요.

오늘 애들 때문에 좋은 경험했네요.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2일 금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에서 모델링에 이미지를 부착시키는 전사(DECAL)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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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에서 모델링된 물체에

이미지를 부착시키는 전사(DECAL)

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3D맥스에서 맵핑이란 개념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물론 차이가 있습니다.

인벤터를 실행하고 모델링물체를 생성

합니다. 그러면 그 모델링물체에 이미지를

부착시키기 위해서 이미지를 가져와야

하는데 이때 이미지는 반드시 2D스케치

상태에서 가져와야 됩니다.

이때 2D스케치를 잡을때 해당면을 클릭

하셔도 되고 우리 이전에 포스팅한

작업평면을 잡아서 그 작업평면을

2D스케치로 잡아 가져오셔도 됩니다.

위 그림처럼 2D스케치(A)선택 후 해당면(B)

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또한 위 그림처럼 작업평면을 생성해서

작업평면(C)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해당평면이나 작업평면을 스케치로 잡으면

2차원스케치 공간으로 오게 되는데 여기서

상단 리본메뉴의 IMAGE(A)를 클릭하시면

뜨는 대화창에서 원하시는 이미지를 불러

오면 됩니다.

스케치 마무리하고 3차원공간으로 돌아와서

상단 리본메뉴의 DECAL(전사)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뜨는 대화창에서

이미지선택하고 투영될 해당면을 선택하고

OK를 하면 됩니다.이때 투영될 면 내부에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여 완전히 들어오도록

해줍니다. 만약 이미지 내부에 완전히 들어

오지 않으면 이미지와 투영될 면과 교차되는

부분에만 이미지가 투영됩니다.

위 그림은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해당면

내부에 포함되게 해서 전사시킨 결과물

입니다.

위 그림은 원기둥형태에 이미지를 전사

시킨 형태입니다. 먼저(A)는 이미지

선택하고 면을 원기둥을 선택하고

옵션의 WRAP TO FACE기능을 체크

하지 않은 형태이며 (B)는 동일한 조건

이면 WRAP TO FACE 기능을 체크한

상태이며 (C)는 원기둥너비 보다 이미지를

축소한 형태를 표현한것 입니다.

여기서 WRAP TO FACE기능을 사용하면

원기둥을 감싸며 이미지 원본 그대로

투영됨을 알수 있습니다. 체크하지 않을경우

정면에서 보이는 부분만 이미지가 늘어지며

투영됨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투영될 면보다

이미지가 작아야만 이미지 전체가 투영된다는

것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모델링된 물체에 비트맵이미지를 투영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더욱더 확실히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0일 수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에서 솔리드개체 분할하는 Split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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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인벤터에서 솔리드 개체를 분할

하는 Spli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정개체를 곡선으로 이루어진 서피스나

또는 작업평면을 생성해서 분할하거나

잘라버릴수 있습니다.

솔리드 개체에서 특정면만 분할가능(B)

하고 또한 특정부분을 삭제(C)할수 있고,

분할된 상태를 유지한 솔리드를 생성(D)

할수도 있습니다.

2D스케치를 이용해 정면을 잡고

스플라인을 생성하고 리본메뉴의

돌출(A)를 클릭해 뜨는 대화창에서

서피스(C)를 선택 하고 임의의 거리(D)

입력해 서피스곡면을 생성합니다.

리본메뉴의 분할을 클릭해 뜨는 대화창

에서 면분할(B)를 선택하고 분할도구는

생성한 곡면을 선택하고 면은 육면체의

앞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려면 위 그림과 같이 앞면이 분할됨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리본메뉴에서 작업평면 선택하고

(B)위치에 생성한 작업평면을 선택하고

위와 같은 작업을 반복하면 작업평면으로

면이 분할됨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분할된 면을 따로 돌출하거나

제거할수도 있습니다.

작업평면이나 서피스곡면생성후 리본메뉴

분할을 선택하고 뜨는 대화창에서 두번째

(C)부분을 선택하고 방향을 결정하면

화살표 방향의 솔리드가 제거됨을

알수 있습니다.

작업평면이나 서피스곡면생성후 리본메뉴

분할을 선택하고 뜨는 대화창에서 세번째

부분을 선택하면 두 솔리드가 작업평면

또는 서피스 곡면을 기준으로 분리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되면 그부분만을 따로 편집

작업을 할수있습니다. 위 그림은 일부분

제거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인벤터에서 세가지 유형을 솔리드 분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에 올갱이해장국 맛집~ 두꺼비가든을 다녀왔어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 옥천로 2432 대전에서 내려오는길~ 저녁8시가 다되어 보통 식당들이 문을 닫았네요. 국도변을 따라 영동으로 내려가는길.. 도로변에 밝게 빛나는 곳이 있어서 핸들을 틀었어요. 화장실도 갈겸해서.. 국도변에 위치해 있고 주차장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