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8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WBLOCK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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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오토캐드

BLOCK(블록)사용법에 이어 WBLOCK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토캐드에서는 블럭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LOCK이 있고 WBLOCK이

있는데 BLOCK는 지정후 현재 도면 에서만

사용가능하고 WBLOCK는하나의 파일처럼

저장이되어 언제든지 재사용 가능 합니다.

저장매체 즉 가장 보편적인 USB에

도면 작도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언제든지 사용가능

합니다.지난 BLOCK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WBLOC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BLOCK(블록)과 마찬가지로 캐드에서

블럭으로 사용될 개체를 만듭니다.

오토캐드 BLOCK(블록) 만들때와 같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형의자

모양을 만듭니다.

물론 블록으로 만들 개체는 실제크기로

만듭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WBLOCK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블록정의 창이 뜹니다.

위 그림에서보면(A)부분의 전체도면과 (C)부분

의 개체가 있는데 (A)부분의 전체도면을 선택

하면 (B)부분이 모두 비활성화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블럭요소 뿐만아니라 도면 전체가

저장되므로 우리는 (C)부분의 객체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선택점옆(D)부분을 클릭해

블록으로 사용될 개체가 도면에 삽입될 기준점

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객체 선택부분(E)부분을 클릭해 도면의

의자를 모두 선택합니다.

(F)부분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유지는 개체 현상태를 유지한단 의미이고

블럭으로 변환은 선택한 개체를 블록 즉

하나의 덩어리로 만든다는 의미이며

도면에서삭제는 블록으로 생성됨과 동시에

현재 도면에서 삭제한단 의미 입니다.

따라서 어떤것을 선택하든 관계 없습니다.

그리고(G)부분을 클릭해 블록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 주고 그곳에 파일이름을 주어 저장

합니다.물론 (I)부분을 클릭해 단위는 반드시

밀리미터(J)로 바꾸어 줍니다.

여기서는 파일이름을 CHAIR001로

주었습니다. 영문 이름을 줍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름이나 기타 입력은

보통 한글도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영문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블록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블록으로 생성후 명령어 입력창에

INSERT명령을 입력 후 엔터치면 삽입창이

뜹니다. 말그대로 INSERT명령은 생성한

블록요소를 현재도면으로 삽입하는 명령어

입니다.여기서 찾아보기(C)를 클릭해서

블록파일이 저장된 곳으로 이동해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위에서 저장한

CHAIR001파일을 찾았습니다.

블록 생성시 크기를 실제크기로 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없는 이상 축척과

각도값도 그대로 두고 확인(E)을 클릭

합니다. 물론 크기와 각도가 변화 되어

있으면 값을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에 블록요소를 삽입해 사용

가능 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여러개를 INSERT해도 되고

또는 하나의 블록을 INSERT한 다음 복사

또는 배열을 이용해 작업가능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배치가 된 경우 의자 모양을

바꾸고자 한다면 개체가 많을경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런데 블록의 경우 쉽게

바꿀수가 있습니다.

즉 만들어진 블록을 편집하는 명령어가

바로 BEDIT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EDIT(A)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위 그림과 같이 블록정의편집창(B)이

뜹니다. 여기서 편집할 블럭(CHAIR001)을

선택하고 확인(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여기서

의자모양을 편집,수정한후 리본메뉴의

우측상단에 블록편집기닫기(B)를 클릭

하거나 명령어로는 명령어입력창에

BCLOSE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블록요소가 편집되어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사항 저장할지를 묻는 창(D)이

뜹니다. 여기서

변경사항을 CHAIR001 에 저장(C)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블록요소 모두가 일괄적

으로 수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해서 도면 작업을

하게 되면 추후 수정이 쉬어집니다.

추주에 다른도면 작도시 의자모양이

필요할때 언제든지 INSERT명령으로

저장된 폴더를 찾아 삽입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WBLOCK는 일반BLOCK과 달리

파일이름과 확장자가 주어져 저장되므로

언제든지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이상

반복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보통 설계

하시는 분들은 필요한 블록심볼들을 많이

가지고 계시죠. 따라서 항상 새로 작도

하는것이 아니고 필요시 가져다 사용하면

시간적으로 많이 절약되겠죠.

이렇게 이전포스팅의 BLOCK과 이번에

포스팅한 WBLOCK을 살펴보시면 이제

차이점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

하실수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7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블럭(block)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블록 사용법에 이어 오토캐드에서의

블록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토캐드에서는 블럭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LOCK가 있고 WBLOCK이

있는데 BLOCK는 지정후 현재 도면

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WBLOCK는하나의

파일처럼 저장이 되어 언제든지 사용 가능

합니다. 저장매체 즉 가장 보편적인 USB

에 도면작도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언제든지 사용가능

합니다.일단 이번 포스티에서는

BLOC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BLOCK는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캐드에서 블럭으로 사용될 개체를

만듭니다.

인벤터 블록 만들때와 비슷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형의자(F)

모양을 만듭니다. 물론 블록으로 만들

개체는 실제크기로 만듭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LOCK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블록정의 창이 뜹니다.

여기에 이름(B)을 주고 여기서는 CHAIR

영문이름을 줍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름이나 기타 입력은 보통 한글도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영문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단 이름을 주고 선택점옆(C)부분을 클릭해

블록으로 사용될 개체가 도면에 삽입될

기준점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개체 선택부분(E)부분을 클릭해

의자를 모두 선택합니다.(G)부분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유지는 개체 현상태를

유지한단 의미이고 블럭으로 변환은 선택한

개체를 블록 즉 하나의 덩어리로 만든다는

의미이며 삭제는 블록으로 생성됨과 동시에

현재 도면에서 삭제한단 의미 입니다.

따라서 어떤것을 선택하든 관계없습니다.

그리고 단위(H)는 반드시

밀리미터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블록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블록으로 생성후 명령어 입력창에

INSERT명령을 입력 후 엔터치면 삽입창이

뜹니다. 여기에 이름부분에 방금 생성한

CHAIR(B)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블록 생성시 크기를 실제크기로 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없는이상 축척부분(C)을

그대로 두고 각도도 변함 없는 이상 그대로

두고 확인(E)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블록요소를 삽입해 사용가능

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여러개를 INSERT해도 되고

또는 하나의 블록을 INSERT한 다음 복사

또는 배열을 이용해 작업가능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배치가 된 경우 의자 모양을

바꾸고자 한다면 개체가 많을경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런데 블록의 경우 쉽게

바꿀수가 있습니다.

즉 만들어진 블록을 편집하는 명령어가

바로 BEDIT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EDIT(A)명령을 주면

블러정의 편집창(B)이 뜹니다.

(C)부분에서 편집할 블록을 지정하고

확인(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여기서

의자 모양을 편집,수정한 후 리본메뉴의

우측 상단에 블록편집기닫기(A)를 클릭

하거나 명령어로는 BCLOSE하면 됩니다.

그러면 블록요소가 편집되어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사항 저장할지를 묻는 

창(B)이 뜹니다.여기서 

변경사항을 CHAIR 에 저장(C)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블록요소 모두가 일괄적

으로 수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해서 도면 작업을

하게 되면 추후 수정이 쉬어집니다.

단 단점이 현재도면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재 작업창을 닫고 새창을 열어 작업시

블록을 사용하기 위해 INSERT명령을

하게되면

위 그림처럼 블록 이름부분을 보면

아무것도 없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창에서만 BLOCK이 적절히

사용할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른 도면에 지속적으로 활용 할수 있는

WBLOCK는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6일 월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에서 자주사용하는 개체를 블록으로 만들어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구독신청~ 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토캐드의 블록처럼 인벤터

에서도 블록이 존재합니다.

자주사용되는 개체를 블록으로 지정하여

필요시 마다 가져다 사용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여러번 작도할 필요가 없어

용이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이나 편집자체도

오토캐드와 거의 흡사합니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메뉴에서 스케치클릭 후 리본메뉴의

블록작성(A)를 클릭하면 창(B)이 뜹니다.

여기서 형상선택부분 화살표(C)를 클릭

하고 만들어진 개체(D)를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삽입점의 화살표(E)를 클릭하고

선택한 개체의 중심점(F)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블록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원형의자 라고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적용하고 확인하면

좌측 검색기에 보면 블록(B)이 만들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블록(B)를 클릭해

보면 서브메뉴에 원형의자 가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케치 작업공간에

원형의자를 클릭한 채로 드래그 해서

끌어다 놓으면 스케치공간에 생성된것(E)

을 볼수 있습니다. 또는 블록이름 즉

원형의자를 마우스오른쪽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블록배치를 클릭해서

반복적으로 배치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성된 것을 복사해서

원하시는 만큼 사용할수 있습니다.

수정을 하고싶을 때는 블록의 원형의자를

클릭한다음 바로 마우스오른쪽클릭하면

나타나난 메뉴에서 블록편집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처럼 호(A)를 추가해 모양을 약간

변형했습니다. 그리고 리본메뉴의 우측에

블록편집마침(B)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케치에 생성되고 복사한 모든

블록개체들이 일괄 수정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하면 필요시마다

가져다 사용할수 있고 언제든지 쉽게

일괄수정이 가능하므로 작업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오토캐드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블록이 사용됩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에 올갱이해장국 맛집~ 두꺼비가든을 다녀왔어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 옥천로 2432 대전에서 내려오는길~ 저녁8시가 다되어 보통 식당들이 문을 닫았네요. 국도변을 따라 영동으로 내려가는길.. 도로변에 밝게 빛나는 곳이 있어서 핸들을 틀었어요. 화장실도 갈겸해서.. 국도변에 위치해 있고 주차장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