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8일 목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 수정명령중 여러개의 선 한번에 또는 개별로 간격띄우기 하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구독신청~ 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 설명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인벤터에서 2D도면작업시 여러개의

선을 간격띄우기(OFFSET)을 할때

어떤때는 단일개체만 어떤때는 한꺼번에

되는 경우가 있죠. 다른 명령들은 거의

오토캐드와 흡사한데 이 간격띄우기

명령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닫혀있는 꼭 닫혀있지

않아도 됩니다. 단일선이 아닌 여러개의

선들이 이어져 있는경우 상단 리본메뉴의

간격띄우기를 선택후 선(A)를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위 그림과 같이

전체적으로 간격띄우기가 됩니다.

이것은 다시 간격띄우기 명령 선택후

선(B)선택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시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상단 부분의

루프선택과 구속간격띄우기가 체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꺼번에

간격띄우기 할때 반드시 체크하는게

맞구요.

만약에 위 그림처럼 루프선택은 체크되어

있고 구속간격띄우기는 체크가 되어있지

않다면 위와 같이 B,C,D부분의 간격이

동일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선들을

한꺼번에 간격띄우기 할때는 반드시

특별한 경우가 없는 이상 루프선택과

구속간격띄우기를 체크된것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개별적으로 간격띄우기할 할때에는

위 그림과 같이 리본메뉴의 간격띄우기(A)를

선택하고 선(B)클릭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루프선택을 체크(C)를

꺼주시면 됩니다.그리고 계속(D)부분을 선택

해야만 계속 진행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한 선만 간격띄우기가

됩니다. 일정한 간격을 띄어 생성시킨후

리본메뉴의 치수(B)선택후 두선을찍어

치수기입후 수치기입하면 지정한 수치만큼

간격띄우기가 생성됩니다.

오토캐드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알고

보면 원리는 비슷하죠.


유투브 설명영상- 클릭해 보세요

인벤터 TIP(팁)-인벤터작업시 회전체 형성과 회전체 만들때 축이 잡히질않는 경우 해결 방법입니다.

 

구독신청~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 설명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인벤터 모델링의 2D도면을 입체형성하는

방법에는 가장 기본적인 돌출과 회전체가

있는데 돌출부분은 전에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회전체 모델링에 관해

설명 드리고  작업시 간혹 축이 잡히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회전체는 반드시 회전시킬 물체와 축이

있어야 합니다. 축은 당연히 직선이어야

되구요. 또한 인벤터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3D작업 공간에서 2D공간을 왔다갔다

하면서 지속적으로 스케치가 생성 시킵니다.

그럴경우 회전시킬 물체와 축이 다른

스케치 즉 다른장소에 생성이 되면 축이

잡히질 않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회전체(A)는 스케치4에 위치해

있고 축으로 지정될 선(B)는 스케치6에 있게

되면 회전시킬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회전시킬 물체와 축은 같은 스케치에

작도 되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회전시킬물체(A)와

축으로 지정될 물체(B)가 같은 스케치3 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가 그려

졌으면 우측상단 리본메뉴의 스케치마무리(D)

를 클릭해서 2차원공간을 빠져나옵니다.

3차원공간으로 오게되면 상단메뉴가 바뀌어

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여기서 회전(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대화창이 뜨는데

프로파일(B)클릭하고 회전시킬물체(C)

선택하고 그아래 축(D)클릭하고 축이될

직선(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회전체가 생성이

되는데 현재상태는 범위가 전체로 설정

되어 있으므로 360의 회전체가 생성

되었습니다.

범위 부분을 클릭해 각도로 변경해

봅니다. 위 그림에서는 180도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그 아래 방향표시 아이콘들을 클릭해 보면서

방향와 회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회전 시킬 물체와

축으로 쓰여질 개체가 반드시 같은 스케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유투브 설명영상 클릭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7일 수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에서 스케치작성후 돌출시 영역인식이 안되어 원하는부분 돌출이 안될때 해결방법입니다.

 


* 설명 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벤터3D모델링작업시 스케치에서

도면작업후 3차원공간으로 이동해서

돌출시키려할때 원하는 영역이 선택

되지 않는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단 위그림처럼 선이 닫혀있지않고

열려있는경우 돌출이 안됩니다.

모델링방식에는 솔리드모델링과

서피스모델링이 있는데

이경우는 위 그림처럼 서피스모델링

으로는 가능합니다. 서피스모델링은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의 모델링입니다.

일단 인벤터에서의 모델링은

솔리드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므로

솔리드모델링이 되기위한 조건으로는

반드시 선이 닫혀있어야 합니다.

또한 위과 같은 스케치가 있는경우

(A)부분을 돌출시키고자 하면 선들에

의해 분명 닫혀있지만 원하는 부분

영역인식이 안됩니다.

돌출명령을 클릭하고 마우스커서를

스케치에 다가가면 위와 같이 영역인식이

되고

커서를 아래부분으로 다가가면 또한

위 그림처럼 영역인식이 됩니다.

즉(A)부분의 영역이 인식이 안됩니다.

이럴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리본메뉴의 포인트(A)명령 클릭후

선들의 교차점(B)(C)부분에 정확히 찍어

포인트를 추가합니다. 그러면 돌출이

가능해 집니다.

두번째는 리본메뉴의 분할(D)를 선택해

각각의 선( 하늘색부분)을 클릭해서

마디마디 분할을 시키시면 됩니다.

그러면 돌출명령을 적용하면 위와 같이

영역인식(A)이 가능해집니다.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부분을

돌출시킬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면 교차부분에 정확히

포인트를 추가하던지 아니면 분할명령

으로 선들을 분할시키던지...하시면

됩니다.


 유투브설명영상- 클릭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6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편집명령 통합본 유투브에 업로드 했어요.

 

구독신청~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이전에 오토캐드2D편집명령부분을

시간상 두부분으로 나누어 올렸던것을

하나로 통합편집한 영상입니다.

도면작업시 자주사용되는

편집명령모음 통합본입니다.

COPY,MOVE,ROTATE,SCALE

MIRROR,OFFSET,CAL,TRIM

BREAK,FILLET,CHAMFER

UNDO,REDO명령 설명영상

입니다. 많은관심바랍니다.

일러스트 TIP(팁)-일러스트작업시 반사도구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시

좌우대칭인 형태의 반사도구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좌우대칭인경우 일일이 작업할

필요없이 절반만 작업후 반사도구를

이용해 대칭완성을 하시면

작업소요시간이 많이 단축이 되겟죠.

위의 그림과 같이 하트모양을

작업시 절반만 그린형태입니다.

먼저 절반짜리 하트(A)를 클릭해

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B)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반사할

기준점(C)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오브젝트(A)를 선택한후

선택한채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합니다. 이때 SHIFT키를 누른

채하시면 정확하게 수평으로

반사를 할수 있습니다.

그럼 이와 같이 원본이 없어지고

반사가 이루어 집니다.

그런데 완전한 하트를 위해선

원본이 그대로 존재해야 되겠죠

그래서 이때 반드시 해야하는게

있습니다. 개체복사할때 ALT키를

눌렀었죠. 여기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브젝트(A)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도구(B)선택후 기준점(C)클릭

한다음 ALT키누르고 물체(A)클릭

한다음 SHIFT키를 누르고 오른쪽으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결과를 만드실수

있습니다.또한 대화상자를

이용해서도 할수있습니다.

물체 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도구를

더블클릭하거나 물체의 기준점을

정확하게 할경우는 물체선택후

ALT키를 누른채 기준점을 클릭해도

위와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복사를 클릭하시면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5일 월요일

3D-MAX TIP(팁)-3D-MAX의 상단메뉴의 스냅샷(Snapshot)에 대해 알아봅니다.

 


* 설명 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3D-MAX의 Snapshot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스냅샷은 본래

애니메이션작업시 타임라인의

기능에 의해 애니메이션 오브젝트를

복제하여 배치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무슨말인지

잘 이해가 안되실겁니다.

예를 들어 왼쪽(A)과 같은 회전계단을

작업시 스냅샷을 이용해 오브젝트(B)를

경로(C)를 따라 개체가 복사되면서

생성되는 원리입니다.

오브젝트(A)를 선택후 컴맨드패널의

모션(B)선택후 포지션(C)선택후(D)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Assign Position Controller창이

뜨는데 여기서 Path Constraint(E)를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하단부분 메뉴에서 Add Path를

클릭후 경로(B)로 사용될 개체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오브젝트가 경로에 붙으면서

경로 방향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데

여기서 Follow를 체크해줍니다.

그다음 계단으로 사용될 개체를

처음 시작방향에 맞추기위해

상단메뉴의 회전도구(A)를 마우스

오른쪽클릭해서 뜨는창에서

절대각도를 이용해 수평 수직을

정확하게 맞춥니다.

그런다음 오브젝트(A)를 선택하고

우측의 배열아래에 있는 스냅샷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선택후 뜨는 창에서 범위 Range(A)

를 선택하고 계단갯수(B)부분에

수치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40을

입력했습니다.

OK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경로를 따라 배치된 형태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4일 일요일

일러스트 TIP(팁) - 일러스트에서 형태및색상의 자연스런 변화단계를 표현하는 블랜드도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에서 형태및색상의

자연스런 변화단계를 표현하는 블랜드도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위와 같은 샘플이 있는경우 블랜드를

적용해보면

1번의 경우 (A)와 (B)두 원을 선택후

도구상자의 블랜드도구(C)를 선택후

원(A)의 상단포인트점을 선택후 원(B)의

상단의 포인트점을 선택하면 블랜드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블랜드 적용 단축키는 CTRL+ALT+B이고

해제 단축키는 CTRL+ALT+SHIFT+B

입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개체를

선택후 블랜드도구(C)를 더블클릭하면

블랜드 옵션이 활성됩니다.여기서는

단계를 6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2번 같은경우는 원(A)과 사각형(B) 즉 모양이

다른형태입니다. 모양이 다를때는 주의할점이

원과 사각형의 포인트 지정시 같은방향의

포인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3번위 경우 원과 사각형 모양이 다른경우

원(A)의 상단의 포인트와 사각형(B)의

하단의 포인트를 찍은결과입니다.

모양이 일그러지는게 보이시죠?

즉 모양이 다른경우 같은위치의 포인트를

선택해야 모양이 일그러지지 않습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물체의 포인트(B)를 선택해

정점의 위치를 바꾸거나 모양을 바꾸면

같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물체의 오른쪽 사각형의

색상을 바꾸니 단계별 색상도 같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랜드 옵션에서 지정된 단계뿐만아니라

지정된 거리값을 통해서도 블랜드를

형성할수 있습니다.

또한 블랜드 적용시 두 물체의 직선적인

형태의 변형뿐만 아니라 따로 펜툴로

임의의 곡선형태를 만들고 블랜드와

만든 곡선을 모두 선택해 메뉴

오브젝트/블랜드/스파인바꾸기 에서

경로 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경로 바꿀수 있고 또한

물체의 앞뒤 및 시작과 끝의 순서

변화또한 가능합니다.

생성된 블랜드형태는 하나의 덩어리

이므로 이를 메뉴/블랜드/확장을

선택해 폭파(분해)시켜 개별적인

개체로 사용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즉 블랜드도구는 색상의 자연스러운

변화및 형태의 변화, 경로의 변화

다양한  변화단계를 표현할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는 두 물체사이의

단계변화에 따른 개체가 생성되므로

많이 사용시 파일 용량이 커지므로

적절히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 감자탕 맛집~ 영동 통뼈감자탕을 다녀왔어요

  충북 영동군 영동읍 계산리 665-4 추석 전날이네요. 명절음식준비로 바쁜하루를 보내고 어느덧 저녁이 되었네요. 오늘 저녁은 외식으로~ 검색시작해서 찾은 영동통뼈감자탕 입니다. 영업하는지 확인도 안하고 그냥 무작정 나왔네요.네비찍고 도착해보니 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