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28일 금요일

오토캐드3D 활용 TIP-직선부분,다각형 면처리

 


* 이부분에 대한 설명은 학원 유투브에

업로드 해놨습니다.감사합니다.

오늘은 오토캐드3D 면처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3D는 크게 서피스모델링과 솔리드모델링

으로 구분되는데 간단히 말씀드리면

서피스모델링은 내부가 비어 있는 형태의

모델링방식이고 솔리드 모델링은 내부가

채워져있는 모델링방식입니다.

따라서 면처리라는 것은 내부가 비어있는

서피스모델링 방식에 적용되는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명령은

*3DFACE가 있는데..이는 직선적인 형태의

입체에 면을 입히는 명령입니다.즉 3각형

이상의 다각형모양의 면처리를 해줍니다.

반드시 조건은 4개의 꼭지점이 있어야

하며 한방향으로 꼭지점을 찍어줘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직육면체에 초록색부분이 면처리한

부분입니다. 일부러 구분하기 쉽게 하기위해

컬러를 지정했습니다.











위 그림처럼 삼각형을 입체화시키면

안이 비어있는 형태가 보이시죠?














3Dface명령을 이용해 우측 삼각형형태의

입체도 면처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위그림처럼 5각형 이상일경우에는

나누어 면처리를 해야하는데 이렇게 나누어

면처리를 하게되면 경계선이 생깁니다.













위 그림처럼 면처리가 되었는데 가운데

경계선이 보이시죠?

즉 5각형이상일경우는 Invisible옵션을

이용해서 면처리를 해야만 면처리

경계선을 보이지 않게 처리가능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0월 27일 목요일

오토캐드 활용 TIP 오토캐드 기초 그리기 명령이해

 






오토캐드 그리기 명령에 대하여.

line(선) : close:시작과 끝점을 연결한다.
undo: 그려진 선을 하나씩 취소한다.
circle(원) :center-radius, center - dimeter,
3p: start,second,endpoint 3개의 점을 이용.
2p: 2개의 점(지름이 된다.)을 이용,

TTR방식


center-radius 2p방식 3p방식 TTR방식

Arc(호): a (angle)-호의 내부포함각도, 

              c (center point):중심점,

              d (direction)-시작방향 ,

              l (length)-현의 길이, 

              r (radius)-반경, 3poin,

              작도방식:SEC ,SEA, SER

             (S:시작점 E: 끝점 C:중심점)

Ellipse (타원): 장축과 단축이 존재하는 원이다.

Polygon (정다각형): 최소 3-1024의 변을 갖는 
         정다각형을 그린다. 원에 내접하는 
         정다각형과 외접하는 정다각형을 그릴수
         있다. 변의수가 증가할수록 다각형의 
         모양은 원에 가까워진다.​

Donut (도넛) : 안이 채워진 원이나 링을 그리기
                   위해서 사용한다.
                   insidediameter:안쪽지름, 
                   outside diameter:바깥지름

* 이에 대한 설명은 학원 유투브에
   업로드 해놨습니다.감사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TIP-일러스트에서 개체선택 해도 패스및 펜툴의 핸들,정점이 나타나지 않아요~

 


일러스트에서 개체선택 해도

 패스및 펜툴의 핸들,정점이 나타나지 않아요~

일러스트 작업중 개체선택시 펜툴의 핸들 및 

정점 패스등이 나타나지 않을때 많이 당황스럽죠?

위 그림처럼 선택툴로 개체를 선택했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죠?
일러스트의 핵심이라할수 있는 
펜툴을 쓸수없게 되버리면 더이상 
작업진행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때 
상단메뉴에서 보기/가장자리표시 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단축키는 :CTRL+H 입니다.
View/ShowEdge..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개체를 선택하면
표시 됩니다.
이 그림에서 보듯이 선택툴로 개체를
선택해보면 핸들,정점,패스 모두
보이시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H 입니다.​

감사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TIP-일러스트 바운딩박스 재설정!

 

일러스트 바운딩박스 재설정!

일러스트에서 바운딩박스 재설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러스트 개체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회전할때 반드시 있어야 되는 바운딩박스에
대해 이전에 포스팅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이 바운딩박스가 물체를 회전하게
되면 물체와 같이 회전하게 되는데....
이를 재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에 왼쪽 개체에 
바운딩박스가 보이시죠?
만약 이 개체를 오른쪽 개체저럼 
회전하게 되면
이와같이 바운딩박스도 물체와 같이
회전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바우딩박스를
재설정할 경우가 필요한데...
회전된 개체를 선택한후 상단메뉴의
오브젝트/변형/ 테두리 상자 재설정
클릭하시면됩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오른쪽개체의
바운딩박스가 처음의 모습처럼 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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