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9일 목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CAD실무능력평가(CAT2급)작업순서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CAD실무능력평가

오토캐드2급 자격시험 (CAT2급)

작업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며 정투상법에

의해 2D작업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작업순서는 먼저

1. 시험장에서 우측상단의 템플릿파일받기(A)

    부분을 클릭해 DWG파일(템플릿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바탕화면에 다운받은

    파일 이름을 수험번호.DWG로 바꿔 줍니다.

2. 캐드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바탕화면의

    수험번호.DWG파일을 불러옵니다.

    이 파일에 작도해야 합니다. 그냥 캐드를

    실행하고 새 화면 꺼내서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참고로 파일을 열면 흰색 안내블록

    이 있는데 삭제하고 템플릿 파일안에 TITLE

    블록도 내포되어 있어 배치작업때 삽입하여

    사용합니다.

3. 시험전 확인할 캐드 옵션(OPTION)이 다음과

    같이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캐드명령어 OP 입력후 엔터치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화면표시(A)탭을

    선택하고 색상(B)부분을 클릭해 뜨는 창에서

    시트/배치 색상을(D)부붑을 클릭해 검은색

    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적용및 닫기(E)를

    하고 (F)부분에 그림과 같이

    배치및 모형탭표시 부분만 체크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모두 체크표시를 없애고 확인(G)

    을 클릭합니다.

    다시 명령어 OP를 입력하고

    선택(A)탭에서 좌측 부분의

    명사/동사 선택사항 부분에 체크하고

    확인(C)를 클릭합니다. 이는 명령어로는

    PICKFIRST값을 1로 하는것과 동일 합니다.

    캐드의 작업순서를 개체선택을 먼저가능

    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이부분까지가 시험시작전 캐드옵션 확인

    하는 부분입니다.

4. LIMITS명령으로 용지설정(A3)및 UNITS

    명령으로 단위가 mm인지 확인합니다.

5. 명령어 SAVETIME으로 자동저장시간을

    지정합니다. 단위는 분입니다.(5분)

6.명령어 입력창에 LAYER(LA)를 입력해

   아래와 같이 레이어를 만듭니다.

   레이어 생성시 가상선은 가상선이 있는

   도면이 있을경우에만 작성해도 됩니다.

   모든 문자는 문자도면층에 작성합니다.

7. 문자스타일을 지정합니다. 명령어입력창에

    STYLE(ST)입력후 엔터치면 뜨는 창에서

    위 그림처럼(A)부분을 클릭해서 서체를

    굴림체로 지정합니다.

8.명령어 DDIM 또는 D입력후 엔터치고

   치수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치수 스타일을 ISO-25 선택하고 수정을

    선택합니다.

    중심표식(CENTER MARK)는 없음

    체크 합니다.

    전체 축척 사용은 문제 도면의 축적을 따라

    갑니다.

    치수문자색상은 노란색이며 문자높이2.5

    위 그림에 맞게 설정합니다.

9. 출제 문제를 보고 반드시 모형공간에

    정투상법 제3각법에 의거해 도면 작성및

    치수기입을 완료합니다. SAVETIME를 설정

    했어도 시험 중간 중간에 저장하시는게

    좋습니다.

10.도면작성완료후 오토캐드 하단의 배치탭을

    클릭해 배치공간으로 이동합니다.

    명령어로는 TILEMODE 입니다.

    TILEMODE값이 1이면 모형공간이고

    TILEMODE값이 0이면 배치공간 입니다.

    윤곽선및 표제란을 작성합니다.

    윤곽선및 표제란은 레이어 0에 문자는

    문자 레이어에 작성합니다.

11.명령어 RECTANG(REC)를 이용해 윤곽선을

    만듭니다.

    명령어입력창에 REC 엔터치고 0,0입력후

    엔터치고 297,210 입력후 엔터치면

    사각형이 생성됩니다. OFFSET명령으로

    안쪽으로10 간격띄우기 하고 먼저만든

    사각형(용지를 나타내는 빨간색선)은

    삭제 합니다.

12. 레이어를 뷰포트로 변경하고 MVIEW(MV)

    명령입력후 엔터치고 나오는 옵션에서

    4입력 후 외곽선 좌측상단에서 우측하단의

    포인트를 클릭해서 모형에서 만든 도면을

    도면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정면도 우측면도

    평면도 3개 이므로 우측상단의 하나의

    뷰포트를 삭제명령으로 삭제합니다.

    우측하단의 모형탭을 클릭해 도면을 PAN

    .ZOOM명령을 이용해 각각 하나의 뷰포트

    에 하나의 도면만을 나타나게 생성합니다.

    각각의 뷰포트를 선택해 ZOOM 명령으로

    ZOOM엔터치고 S(스케일)엔터치고

    1/N XP(여기서 N값은 문제도면의 축척값)

    를 해서 정면도 우측면도 평면도의 크기를

    동일하게 맞춰 줍니다.

    다음으로 는 위치와 높이를 맞추어야 

    합니다. MVSETUP명령을 이용해 정면도를

    기준으로 가로(H) 우측면도와 (V)세로로

    평면도와 위치를 정렬합니다.

    반드시 같은 위치여야 합니다.

13. 위 그림처럼 정해진 글씨 크기와 TITLE블록

     을 가져와 윤곽선및 표제란을 완성합니다.

14.배치까지 모두 완성한 후에는 마지막으로

    출력을 하기 위한 설정을 위해

    페이지설정관리자를 실행 합니다.

    명령어 PAGESETUP으로 해도 되고 하단의

    배치탭(A)에서 마우스오른쪽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페이지설정관리자(B)를

    실행해도 되고 상단메뉴 출력 클릭하면

    나오는 리본메뉴의 페이지설정관리자를

    클릭해도 됩니다.

    하단의 배치1(A)과 맞는 배치1(A)선택후

    우측의 수정(B)을 선택합니다.

15. 응시조건에 나온대로 프린터/플로터,

    용지크기 플롯대상 등을 설정합니다.

    CAT2급에서는 선 가중치(선 굵기)는

    없습니다.지정하지 않습니다.

    (A)부분에 DWG TO PDF.PC3 선택하고

    (B)부분에 ISO전체페이지

    A4(297.00*210.00mm)

    (C)부분에 클릭해서 범위로 선택

    (D)부분에 플롯의 중심에 체크

    (E)부분 클릭해서 monochrome,ctb

    (F)부분에 미리보기 해보고 확인을 선택

    합니다.

     마지막으로 닫기(A)를 클릭합니다.

15. 페이지 설정 관리자 까지 마친후

     최종저장 후 제출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8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WBLOCK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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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오토캐드

BLOCK(블록)사용법에 이어 WBLOCK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토캐드에서는 블럭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LOCK이 있고 WBLOCK이

있는데 BLOCK는 지정후 현재 도면 에서만

사용가능하고 WBLOCK는하나의 파일처럼

저장이되어 언제든지 재사용 가능 합니다.

저장매체 즉 가장 보편적인 USB에

도면 작도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언제든지 사용가능

합니다.지난 BLOCK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WBLOC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BLOCK(블록)과 마찬가지로 캐드에서

블럭으로 사용될 개체를 만듭니다.

오토캐드 BLOCK(블록) 만들때와 같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형의자

모양을 만듭니다.

물론 블록으로 만들 개체는 실제크기로

만듭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WBLOCK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블록정의 창이 뜹니다.

위 그림에서보면(A)부분의 전체도면과 (C)부분

의 개체가 있는데 (A)부분의 전체도면을 선택

하면 (B)부분이 모두 비활성화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블럭요소 뿐만아니라 도면 전체가

저장되므로 우리는 (C)부분의 객체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선택점옆(D)부분을 클릭해

블록으로 사용될 개체가 도면에 삽입될 기준점

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객체 선택부분(E)부분을 클릭해 도면의

의자를 모두 선택합니다.

(F)부분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유지는 개체 현상태를 유지한단 의미이고

블럭으로 변환은 선택한 개체를 블록 즉

하나의 덩어리로 만든다는 의미이며

도면에서삭제는 블록으로 생성됨과 동시에

현재 도면에서 삭제한단 의미 입니다.

따라서 어떤것을 선택하든 관계 없습니다.

그리고(G)부분을 클릭해 블록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 주고 그곳에 파일이름을 주어 저장

합니다.물론 (I)부분을 클릭해 단위는 반드시

밀리미터(J)로 바꾸어 줍니다.

여기서는 파일이름을 CHAIR001로

주었습니다. 영문 이름을 줍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름이나 기타 입력은

보통 한글도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영문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블록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블록으로 생성후 명령어 입력창에

INSERT명령을 입력 후 엔터치면 삽입창이

뜹니다. 말그대로 INSERT명령은 생성한

블록요소를 현재도면으로 삽입하는 명령어

입니다.여기서 찾아보기(C)를 클릭해서

블록파일이 저장된 곳으로 이동해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위에서 저장한

CHAIR001파일을 찾았습니다.

블록 생성시 크기를 실제크기로 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없는 이상 축척과

각도값도 그대로 두고 확인(E)을 클릭

합니다. 물론 크기와 각도가 변화 되어

있으면 값을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에 블록요소를 삽입해 사용

가능 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여러개를 INSERT해도 되고

또는 하나의 블록을 INSERT한 다음 복사

또는 배열을 이용해 작업가능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배치가 된 경우 의자 모양을

바꾸고자 한다면 개체가 많을경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런데 블록의 경우 쉽게

바꿀수가 있습니다.

즉 만들어진 블록을 편집하는 명령어가

바로 BEDIT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EDIT(A)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위 그림과 같이 블록정의편집창(B)이

뜹니다. 여기서 편집할 블럭(CHAIR001)을

선택하고 확인(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여기서

의자모양을 편집,수정한후 리본메뉴의

우측상단에 블록편집기닫기(B)를 클릭

하거나 명령어로는 명령어입력창에

BCLOSE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블록요소가 편집되어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사항 저장할지를 묻는 창(D)이

뜹니다. 여기서

변경사항을 CHAIR001 에 저장(C)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블록요소 모두가 일괄적

으로 수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해서 도면 작업을

하게 되면 추후 수정이 쉬어집니다.

추주에 다른도면 작도시 의자모양이

필요할때 언제든지 INSERT명령으로

저장된 폴더를 찾아 삽입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WBLOCK는 일반BLOCK과 달리

파일이름과 확장자가 주어져 저장되므로

언제든지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이상

반복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보통 설계

하시는 분들은 필요한 블록심볼들을 많이

가지고 계시죠. 따라서 항상 새로 작도

하는것이 아니고 필요시 가져다 사용하면

시간적으로 많이 절약되겠죠.

이렇게 이전포스팅의 BLOCK과 이번에

포스팅한 WBLOCK을 살펴보시면 이제

차이점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

하실수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7일 화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블럭(block)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블록 사용법에 이어 오토캐드에서의

블록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토캐드에서는 블럭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LOCK가 있고 WBLOCK이

있는데 BLOCK는 지정후 현재 도면

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WBLOCK는하나의

파일처럼 저장이 되어 언제든지 사용 가능

합니다. 저장매체 즉 가장 보편적인 USB

에 도면작도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언제든지 사용가능

합니다.일단 이번 포스티에서는

BLOC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BLOCK는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캐드에서 블럭으로 사용될 개체를

만듭니다.

인벤터 블록 만들때와 비슷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형의자(F)

모양을 만듭니다. 물론 블록으로 만들

개체는 실제크기로 만듭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LOCK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블록정의 창이 뜹니다.

여기에 이름(B)을 주고 여기서는 CHAIR

영문이름을 줍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름이나 기타 입력은 보통 한글도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영문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단 이름을 주고 선택점옆(C)부분을 클릭해

블록으로 사용될 개체가 도면에 삽입될

기준점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개체 선택부분(E)부분을 클릭해

의자를 모두 선택합니다.(G)부분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유지는 개체 현상태를

유지한단 의미이고 블럭으로 변환은 선택한

개체를 블록 즉 하나의 덩어리로 만든다는

의미이며 삭제는 블록으로 생성됨과 동시에

현재 도면에서 삭제한단 의미 입니다.

따라서 어떤것을 선택하든 관계없습니다.

그리고 단위(H)는 반드시

밀리미터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블록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블록으로 생성후 명령어 입력창에

INSERT명령을 입력 후 엔터치면 삽입창이

뜹니다. 여기에 이름부분에 방금 생성한

CHAIR(B)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블록 생성시 크기를 실제크기로 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없는이상 축척부분(C)을

그대로 두고 각도도 변함 없는 이상 그대로

두고 확인(E)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블록요소를 삽입해 사용가능

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여러개를 INSERT해도 되고

또는 하나의 블록을 INSERT한 다음 복사

또는 배열을 이용해 작업가능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배치가 된 경우 의자 모양을

바꾸고자 한다면 개체가 많을경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런데 블록의 경우 쉽게

바꿀수가 있습니다.

즉 만들어진 블록을 편집하는 명령어가

바로 BEDIT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BEDIT(A)명령을 주면

블러정의 편집창(B)이 뜹니다.

(C)부분에서 편집할 블록을 지정하고

확인(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여기서

의자 모양을 편집,수정한 후 리본메뉴의

우측 상단에 블록편집기닫기(A)를 클릭

하거나 명령어로는 BCLOSE하면 됩니다.

그러면 블록요소가 편집되어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사항 저장할지를 묻는 

창(B)이 뜹니다.여기서 

변경사항을 CHAIR 에 저장(C)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블록요소 모두가 일괄적

으로 수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해서 도면 작업을

하게 되면 추후 수정이 쉬어집니다.

단 단점이 현재도면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재 작업창을 닫고 새창을 열어 작업시

블록을 사용하기 위해 INSERT명령을

하게되면

위 그림처럼 블록 이름부분을 보면

아무것도 없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창에서만 BLOCK이 적절히

사용할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른 도면에 지속적으로 활용 할수 있는

WBLOCK는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에 있는 한우갈비탕 맛집~ 소담을 다녀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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