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6일 월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에서 자주사용하는 개체를 블록으로 만들어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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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의 블록처럼 인벤터

에서도 블록이 존재합니다.

자주사용되는 개체를 블록으로 지정하여

필요시 마다 가져다 사용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여러번 작도할 필요가 없어

용이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이나 편집자체도

오토캐드와 거의 흡사합니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메뉴에서 스케치클릭 후 리본메뉴의

블록작성(A)를 클릭하면 창(B)이 뜹니다.

여기서 형상선택부분 화살표(C)를 클릭

하고 만들어진 개체(D)를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삽입점의 화살표(E)를 클릭하고

선택한 개체의 중심점(F)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블록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원형의자 라고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적용하고 확인하면

좌측 검색기에 보면 블록(B)이 만들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블록(B)를 클릭해

보면 서브메뉴에 원형의자 가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케치 작업공간에

원형의자를 클릭한 채로 드래그 해서

끌어다 놓으면 스케치공간에 생성된것(E)

을 볼수 있습니다. 또는 블록이름 즉

원형의자를 마우스오른쪽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블록배치를 클릭해서

반복적으로 배치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성된 것을 복사해서

원하시는 만큼 사용할수 있습니다.

수정을 하고싶을 때는 블록의 원형의자를

클릭한다음 바로 마우스오른쪽클릭하면

나타나난 메뉴에서 블록편집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처럼 호(A)를 추가해 모양을 약간

변형했습니다. 그리고 리본메뉴의 우측에

블록편집마침(B)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케치에 생성되고 복사한 모든

블록개체들이 일괄 수정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블록을 사용하면 필요시마다

가져다 사용할수 있고 언제든지 쉽게

일괄수정이 가능하므로 작업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오토캐드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블록이 사용됩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5일 일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 치수기입시 바로 수치기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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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에서 스케치작업시

도면을 그리고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치수를 기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인벤터 프로그램 설치후 초기값

에서는 도면작도 후 치수기입하면

바로 작도한 치수 그대로 기입이 됩니다.

그러면 다시 크기를 맞추기 위해

치수를 클릭해서 수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도후

바로 치수기입하면서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위 그림처럼 리본메뉴의 치수(A)

클릭후 그려진 개체의 선(B)를 클릭하고

위치를 잡고 클릭하면 바로 치수가 기입

(C)됩니다. 물론 우측의 (D)부분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크기를 변경하려면 치수부분

(C)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수치를 변경

해야 합니다.(E)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찬가지로 불편하죠. 그래서

메뉴의 도구(A)클릭후 나타나는

응용프로그램옵션(B) 을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스케치탭(C)클릭 하면

여기서 중간부분에 작성 시치수기입

(D)부분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꺼져 있습니다. 

그리고 적용(E)하고 확인(F)후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다시 리본메뉴의 치수(A)를

클릭후 물체의 선(B)를 클릭후 적당한

위치에 클릭하면 치수편집창(C)이 뜹니다.

현재 위 그림엔 15이 되어 있는데 이 값을

15 그대로 입력후 확인 하시면 우측 그림과

같이 크기가 15로 됨을 알수있습니다.

물론 뜨는 창에서 수치를 변경해 원하시는

크기를 변경해도 됩니다.

바로 치수기입 하면서 크기를 기입해서

완성하므로 매우 편리하겠죠.

치수기입이 완료된후 수정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입력된 치수의 숫자를

클릭하면 치수편집창이 뜹니다.

원하시는 크기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것이 개인차가 있듯이 사용자가

편하신 대로 설정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치수기입하면서 바로

 크기를 입력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4일 토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 스케치작업중 원점이 사라졌을경우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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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 기초,스케치 작업중 원점이

사라졌을경우 원점구속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원점을 나타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기본값은

메뉴의 도구(A)를 클릭하고

리본메뉴 의 응용프로그램옵션(B)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스케치탭(C)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스케치작성시 부품 원점 자동투영(D)

이 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으므로

스케치 모드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원점(E)이 나타나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원점(A)로 부터

치수구속 을 할수 있습니다.

즉 완전구속을 할수 있죠. 그런데

오브젝트를 삭제하기 위해 위 그림처럼 박스로

드래그해서 (A)에서(B)까지 지정 후 DEL키로

삭제해 버리면 원점(C)까지 삭제해버리는

경우가 많죠. 즉 (D)부분 처럼 원점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물론 되돌리기(CTRL+Z)할 수

있지만 모르고 작업이 진행된 상태라면. 이럴

경우 난감하죠.

이럴 경우 다시 원점을 나타내기

위해 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일단 스케치모드에서 좌측의 검색기

(Browser)에서 원점의 좌측부분 화살표(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타나는  부분에서

중심점(B)를 클릭 후 

바로 마우스오른쪽 클릭해서 나오는

팝업메뉴에서가시성(C)을 클릭 해줍니다.

그러면 (D)처럼 중심점이 나타납니다.

두번째 방법은

스케치모드(A)에서 리본메뉴의 형상투영(B)를

클릭후 좌측의 검색기 에서 원점의

좌측부분 화살표(C)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타나는 부분에서 중심점(D)를

클릭하면 (E)처럼 투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원점이 사라졌을경우

나타나게 하여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3일 금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 스케치작업시 작업평면 선택시 바로 평면부로 전환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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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인벤터 스케치작업시 도면작도할

작업평면 선택시 바로 평면부로 전환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통 인벤터 프로그램 설치후 초기값은

해당 작업평면을 선택하게 되면 투시형태

그대로 존재하게 됩니다. 작도하기

많이 불편하죠.

메뉴에서 3D모형(A)클릭후2D스케치작성(B)

클릭후 물체의 정면(C)를 선택하면(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Sketch모드로 변환되어 2D

작업을 할수 있는 공간으로 오지만 화면을

보시면 입체는 투상형태로 표현되고 있죠.

물론 이상태로도 작업은 가능하지만

많이 불편하죠. 그래서 반드시 해야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인벤터 버전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메뉴 도구(A)클릭하고

응용프로그램옵션(B)을 클릭하면 뜨는 창

에서 스케치탭(C)을 선택 하면 나오는

부분에서 스케치작성시 스케치평면보기(D)

이곳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체크가 꺼져있습니다.  체크하고

적용(E)후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메뉴의 3D모형(A)

클릭후2D스케치작성(B) 클릭후 물체의

정면(C)를 선택하면(클릭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스케치모드로 들어오면서 평면뷰로

바뀐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한 면이 평면이 되어 수직뷰가

되므로 일반적인 2D작업이 투시형태로 되어

있는것 보다 보기 편하고 쉬어지겠죠.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2일 목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 스케치평면 잡을때 모서리 자동투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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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터 2D스케치 작업시 특정면에서

작업하기 위해 해당 평면을 잡을시

모서리 자동투영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해당평면을

2D스케치로 잡을경우 자동투영되면

불필요한 모서리 선들이 많이 생성이

되어 불편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메뉴의 3D모형(A) 클릭 후

2D스케치 작성(B)를 클릭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2D스케치작성(C) 클릭 후

물체에서 작업할 공간 즉 해당면(D)에

커서를 가져가면 해당면의 테두리가

표시 됩니다.

그러면 해당면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해당면에 위치한 모서리가 자동으로

투영(위 그림에서 노란색 테두리)됩니다.

좌측의 탐색기에 보면 SKETCH6도

생성된 것이 보이시죠.

어자피 해당면에서 작도할려면 투영을

해야 겠지만 불필요한 모서리까지 투영

되므로 선이 많아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보통 인벤터 작업하시는 분들은 추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자동투영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의 도구(A)클릭후 리본메뉴의

응용프로그램옵션(B)을 클릭하면

나오는 창(C)에서 스케치(D)탭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나오는 메뉴에서 중간부분(E)

스케치작성및 편집을 위한 모서리 자동투영

(E)부분의 체크표시를 끄시면 됩니다.

인벤터 프로그램 설치후 기본값은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체크를 끄시면 위 그림처럼

2D 스케치작성(B)선택 후 해당물체의

면(C)을 클릭 하면 스케치모드로

돌아오지만 모서리가 자동 투영되지

않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해당 면의 모서리가 자동투영 되지

않으므로 이제 부터는 도면작업시 필요한

모서리만 수동으로 투영 해가며 작업하시면

됩니다. 직접 수동으로 투영하는 것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스케치면 잡을때 모서리

자동투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1일 수요일

인벤터 TIP(팁)- 인벤터 작업시 마우스휠의 도면확대,축소 방향 바꾸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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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이 몇가지가 있는데. 이 방식들의 확대,

축소하는 방향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을 확대,축소하는 대표적인 예로 단축키

F3을 이용하는것과 그냥 마우스 휠을이용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확대,축소시 F3키를 누르고

화면의 빈공간을 클릭 후,클릭한 채로 위,

아래로 드래그 하는 방식입니다.

보통은 인벤터에서는 F3키를 누르고 화면

빈공간 클릭 한채로 위로 드래그하면 화면이

축소가 됩니다. 오토캐드하고 정 반대죠.

그래서 오토캐드를 오래 하신분들은 많이

어색해 하실겁니다.

F3키 사용없이 그냥 마우스 휠을 이용할때도

화면에 커서를 가져가서 마우스 휠을 앞으로

밀어버리면 축소가 되고 반대로 당기면 확대가

됩니다. 이또한 오토캐드하고 반대입니다.

그래서

인벤터 메뉴의 도구(A)클릭하고

응용프로그램옵션(B)을 클릭하면

응용프로그램 옵션창이 뜹니다.

여기서 화면표스(C)를 클릭하면 창 하단부분에

방향반전 항목(D)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E)를 클릭하고 확인 후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체크가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한후 F3단축키를 이용하던지

아니면 그냥 마우스 휠을 이용하던지

해보면 오토캐드와 동일하게 화면에서

위로 밀면 확대되고 아래로 당기면

축소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화면 확대,축소하는 방향이 처음과

바뀌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오늘은 사용자에 맞게 휠방향에 따라

ZOOM기능, 즉 화면을 확대 축소하는 방향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에 있는 한우갈비탕 맛집~ 소담을 다녀왔어요

  영동군 영동읍 영동천2길 61 화요일 오후입니다. 큰일을 치르고 늦은 점심을 위해 식당을 고르다가 지인분 추천으로 가게 되었네요. 한우갈비탕 가성비 맛집이라 하네요. 영동초등학교 근처입니다. 길가에 주차공간이 되어 있어서 주차도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