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8일 목요일

엑셀 TIP(팁)-엑셀에서 조건에따른 데이터집계함수SUMIF,AVERAGEIF,COUNTIF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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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엑셀의 데이터 집계함수에

대해 포스팅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조건에 따른 데이터 집계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집계함수에는 SUM,AVERAGE,

COUNT..등이 있었는데 조건에 따른

데이터집계함수는 말그대로 집계함수에

조건이 붙는다는 예기 입니다.

따라서 조건문IF가 추가됩니다. 즉

SUMIF, AVERAGEIF,COUNTIF.. 이런

식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급여명세서가 있는경우

전체가 아닌 특정부서의 기본급합계

및 평균, 특정조건의 직원수등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조건이있는 합을 구하는 함수는 SUMIF

입니다. 기본식은

=SUMIF(조건범위,"조건",데이터범위)

입니다. 먼저 E17 (A)셀을 클릭하고

=SUMIF(C6:C15,"기술부",F6:F15)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조건이있는 평균을 구하는 함수는

AVERAGEIF입니다. 기본식은

=AVERAGEIF(조건범위,"조건",데이터범위)

입니다. 먼저 E18 (A)셀을 클릭하고

=AVERAGEIF(C6:C15,"영업부",F6:F15)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조건이있는 갯수을 구하는 함수는

COUNTIF입니다. 기본식은

=COUNTIF(조건범위,"조건")

입니다. 먼저 E19 (C)셀을 클릭하고

=COUNTIF(F6:F15,">=2500000")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섞여 있는경우에

편리합니다. 조건에따른 집계함수의 경우

반드시 조건범위와 데이터범위는 같아야

합니다. 또한 조건에 대소문자는 구분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3D 작업시 편리하게 보조역할을하는 탐색막대가 사라졌을경우 해결방법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오토캐드2D 또는 3D

작업시 유용한 탐색막대가 화면에 보이지

않을때 답답하셨죠? 보통 캐드작업은 거의

명령어로 하다보니 도구사용하는것이

드믄데 이 탐색막대는 특히 3D작업시

유용합니다. 보통 캐드를 실행하면 화면

우측에 나타나는데 혹시 사라졌을경우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반적으로 캐드화면 오른쪽( A)부분에

위치하는데 위화면처럼 보이지않을경우

물론 위치는 변경할수 있습니다.

캐드화면이 클래식 버전인경우는 상단메뉴의

뷰(A)클릭후 나타나는 풀다운메뉴에서

화면표시(B) 선택후 탐색막대(C)를 선택해

주시면됩니다.

캐드화면이 신버전인 경우는 메뉴의

뷰(A)선택후 리본메뉴의 탐색막대(B)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우측(C)에 탐색막대가

나타난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탐색막대의 위치는 탐색막대도구

아래에 위치한(A)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원하시는 위치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도면작업시 보조역할을

하는 탐색막대 적절히 사용하시면

작업의 효율성 높아집니다.

-감사합니다.-


인벤터 TIP(팁)- 인벤터 수정명령중 여러개의 선 한번에 또는 개별로 간격띄우기 하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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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인벤터에서 2D도면작업시 여러개의

선을 간격띄우기(OFFSET)을 할때

어떤때는 단일개체만 어떤때는 한꺼번에

되는 경우가 있죠. 다른 명령들은 거의

오토캐드와 흡사한데 이 간격띄우기

명령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닫혀있는 꼭 닫혀있지

않아도 됩니다. 단일선이 아닌 여러개의

선들이 이어져 있는경우 상단 리본메뉴의

간격띄우기를 선택후 선(A)를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위 그림과 같이

전체적으로 간격띄우기가 됩니다.

이것은 다시 간격띄우기 명령 선택후

선(B)선택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시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상단 부분의

루프선택과 구속간격띄우기가 체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꺼번에

간격띄우기 할때 반드시 체크하는게

맞구요.

만약에 위 그림처럼 루프선택은 체크되어

있고 구속간격띄우기는 체크가 되어있지

않다면 위와 같이 B,C,D부분의 간격이

동일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선들을

한꺼번에 간격띄우기 할때는 반드시

특별한 경우가 없는 이상 루프선택과

구속간격띄우기를 체크된것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개별적으로 간격띄우기할 할때에는

위 그림과 같이 리본메뉴의 간격띄우기(A)를

선택하고 선(B)클릭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루프선택을 체크(C)를

꺼주시면 됩니다.그리고 계속(D)부분을 선택

해야만 계속 진행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한 선만 간격띄우기가

됩니다. 일정한 간격을 띄어 생성시킨후

리본메뉴의 치수(B)선택후 두선을찍어

치수기입후 수치기입하면 지정한 수치만큼

간격띄우기가 생성됩니다.

오토캐드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알고

보면 원리는 비슷하죠.


유투브 설명영상- 클릭해 보세요

2022년 12월 7일 수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작업시 회전체 형성과 회전체 만들때 축이 잡히질않는 경우 해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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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인벤터 모델링의 2D도면을 입체형성하는

방법에는 가장 기본적인 돌출과 회전체가

있는데 돌출부분은 전에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회전체 모델링에 관해

설명 드리고  작업시 간혹 축이 잡히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회전체는 반드시 회전시킬 물체와 축이

있어야 합니다. 축은 당연히 직선이어야

되구요. 또한 인벤터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3D작업 공간에서 2D공간을 왔다갔다

하면서 지속적으로 스케치가 생성 시킵니다.

그럴경우 회전시킬 물체와 축이 다른

스케치 즉 다른장소에 생성이 되면 축이

잡히질 않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회전체(A)는 스케치4에 위치해

있고 축으로 지정될 선(B)는 스케치6에 있게

되면 회전시킬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회전시킬 물체와 축은 같은 스케치에

작도 되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회전시킬물체(A)와

축으로 지정될 물체(B)가 같은 스케치3 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가 그려

졌으면 우측상단 리본메뉴의 스케치마무리(D)

를 클릭해서 2차원공간을 빠져나옵니다.

3차원공간으로 오게되면 상단메뉴가 바뀌어

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여기서 회전(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대화창이 뜨는데

프로파일(B)클릭하고 회전시킬물체(C)

선택하고 그아래 축(D)클릭하고 축이될

직선(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회전체가 생성이

되는데 현재상태는 범위가 전체로 설정

되어 있으므로 360의 회전체가 생성

되었습니다.

범위 부분을 클릭해 각도로 변경해

봅니다. 위 그림에서는 180도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그 아래 방향표시 아이콘들을 클릭해 보면서

방향와 회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회전 시킬 물체와

축으로 쓰여질 개체가 반드시 같은 스케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유투브 설명영상 클릭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6일 화요일

인벤터 TIP(팁)-인벤터에서 스케치작성후 돌출시 영역인식이 안되어 원하는부분 돌출이 안될때 해결방법입니다.

 


* 설명 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벤터3D모델링작업시 스케치에서

도면작업후 3차원공간으로 이동해서

돌출시키려할때 원하는 영역이 선택

되지 않는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단 위그림처럼 선이 닫혀있지않고

열려있는경우 돌출이 안됩니다.

모델링방식에는 솔리드모델링과

서피스모델링이 있는데

이경우는 위 그림처럼 서피스모델링

으로는 가능합니다. 서피스모델링은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의 모델링입니다.

일단 인벤터에서의 모델링은

솔리드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므로

솔리드모델링이 되기위한 조건으로는

반드시 선이 닫혀있어야 합니다.

또한 위과 같은 스케치가 있는경우

(A)부분을 돌출시키고자 하면 선들에

의해 분명 닫혀있지만 원하는 부분

영역인식이 안됩니다.

돌출명령을 클릭하고 마우스커서를

스케치에 다가가면 위와 같이 영역인식이

되고

커서를 아래부분으로 다가가면 또한

위 그림처럼 영역인식이 됩니다.

즉(A)부분의 영역이 인식이 안됩니다.

이럴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리본메뉴의 포인트(A)명령 클릭후

선들의 교차점(B)(C)부분에 정확히 찍어

포인트를 추가합니다. 그러면 돌출이

가능해 집니다.

두번째는 리본메뉴의 분할(D)를 선택해

각각의 선( 하늘색부분)을 클릭해서

마디마디 분할을 시키시면 됩니다.

그러면 돌출명령을 적용하면 위와 같이

영역인식(A)이 가능해집니다.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부분을

돌출시킬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면 교차부분에 정확히

포인트를 추가하던지 아니면 분할명령

으로 선들을 분할시키던지...하시면

됩니다.


 유투브설명영상- 클릭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5일 월요일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 편집명령 통합본 유투브에 업로드 했어요.

 

구독신청~알림설정~ 좋아요~ 감사합니다.

이전에 오토캐드2D편집명령부분을

시간상 두부분으로 나누어 올렸던것을

하나로 통합편집한 영상입니다.

도면작업시 자주사용되는

편집명령모음 통합본입니다.

COPY,MOVE,ROTATE,SCALE

MIRROR,OFFSET,CAL,TRIM

BREAK,FILLET,CHAMFER

UNDO,REDO명령 설명영상

입니다. 많은관심바랍니다.

일러스트 TIP(팁)-일러스트작업시 반사도구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시

좌우대칭인 형태의 반사도구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좌우대칭인경우 일일이 작업할

필요없이 절반만 작업후 반사도구를

이용해 대칭완성을 하시면

작업소요시간이 많이 단축이 되겟죠.

위의 그림과 같이 하트모양을

작업시 절반만 그린형태입니다.

먼저 절반짜리 하트(A)를 클릭해

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B)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반사할

기준점(C)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오브젝트(A)를 선택한후

선택한채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합니다. 이때 SHIFT키를 누른

채하시면 정확하게 수평으로

반사를 할수 있습니다.

그럼 이와 같이 원본이 없어지고

반사가 이루어 집니다.

그런데 완전한 하트를 위해선

원본이 그대로 존재해야 되겠죠

그래서 이때 반드시 해야하는게

있습니다. 개체복사할때 ALT키를

눌렀었죠. 여기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브젝트(A)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도구(B)선택후 기준점(C)클릭

한다음 ALT키누르고 물체(A)클릭

한다음 SHIFT키를 누르고 오른쪽으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결과를 만드실수

있습니다.또한 대화상자를

이용해서도 할수있습니다.

물체 선택후 도구상자의 반사도구를

더블클릭하거나 물체의 기준점을

정확하게 할경우는 물체선택후

ALT키를 누른채 기준점을 클릭해도

위와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복사를 클릭하시면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영동에 있는 한우갈비탕 맛집~ 소담을 다녀왔어요

  영동군 영동읍 영동천2길 61 화요일 오후입니다. 큰일을 치르고 늦은 점심을 위해 식당을 고르다가 지인분 추천으로 가게 되었네요. 한우갈비탕 가성비 맛집이라 하네요. 영동초등학교 근처입니다. 길가에 주차공간이 되어 있어서 주차도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