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4일 일요일

3D-MAX TIP(팁)-3D-MAX의 상단메뉴의 스냅샷(Snapshot)에 대해 알아봅니다.

 


* 설명 영상은 학원유투브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3D-MAX의 Snapshot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스냅샷은 본래

애니메이션작업시 타임라인의

기능에 의해 애니메이션 오브젝트를

복제하여 배치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무슨말인지

잘 이해가 안되실겁니다.

예를 들어 왼쪽(A)과 같은 회전계단을

작업시 스냅샷을 이용해 오브젝트(B)를

경로(C)를 따라 개체가 복사되면서

생성되는 원리입니다.

오브젝트(A)를 선택후 컴맨드패널의

모션(B)선택후 포지션(C)선택후(D)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Assign Position Controller창이

뜨는데 여기서 Path Constraint(E)를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하단부분 메뉴에서 Add Path를

클릭후 경로(B)로 사용될 개체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오브젝트가 경로에 붙으면서

경로 방향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데

여기서 Follow를 체크해줍니다.

그다음 계단으로 사용될 개체를

처음 시작방향에 맞추기위해

상단메뉴의 회전도구(A)를 마우스

오른쪽클릭해서 뜨는창에서

절대각도를 이용해 수평 수직을

정확하게 맞춥니다.

그런다음 오브젝트(A)를 선택하고

우측의 배열아래에 있는 스냅샷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선택후 뜨는 창에서 범위 Range(A)

를 선택하고 계단갯수(B)부분에

수치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40을

입력했습니다.

OK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경로를 따라 배치된 형태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3일 토요일

일러스트 TIP(팁) - 일러스트에서 형태및색상의 자연스런 변화단계를 표현하는 블랜드도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에서 형태및색상의

자연스런 변화단계를 표현하는 블랜드도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위와 같은 샘플이 있는경우 블랜드를

적용해보면

1번의 경우 (A)와 (B)두 원을 선택후

도구상자의 블랜드도구(C)를 선택후

원(A)의 상단포인트점을 선택후 원(B)의

상단의 포인트점을 선택하면 블랜드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블랜드 적용 단축키는 CTRL+ALT+B이고

해제 단축키는 CTRL+ALT+SHIFT+B

입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개체를

선택후 블랜드도구(C)를 더블클릭하면

블랜드 옵션이 활성됩니다.여기서는

단계를 6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2번 같은경우는 원(A)과 사각형(B) 즉 모양이

다른형태입니다. 모양이 다를때는 주의할점이

원과 사각형의 포인트 지정시 같은방향의

포인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3번위 경우 원과 사각형 모양이 다른경우

원(A)의 상단의 포인트와 사각형(B)의

하단의 포인트를 찍은결과입니다.

모양이 일그러지는게 보이시죠?

즉 모양이 다른경우 같은위치의 포인트를

선택해야 모양이 일그러지지 않습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물체의 포인트(B)를 선택해

정점의 위치를 바꾸거나 모양을 바꾸면

같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랜드가 적용된 물체의 오른쪽 사각형의

색상을 바꾸니 단계별 색상도 같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랜드 옵션에서 지정된 단계뿐만아니라

지정된 거리값을 통해서도 블랜드를

형성할수 있습니다.

또한 블랜드 적용시 두 물체의 직선적인

형태의 변형뿐만 아니라 따로 펜툴로

임의의 곡선형태를 만들고 블랜드와

만든 곡선을 모두 선택해 메뉴

오브젝트/블랜드/스파인바꾸기 에서

경로 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경로 바꿀수 있고 또한

물체의 앞뒤 및 시작과 끝의 순서

변화또한 가능합니다.

생성된 블랜드형태는 하나의 덩어리

이므로 이를 메뉴/블랜드/확장을

선택해 폭파(분해)시켜 개별적인

개체로 사용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즉 블랜드도구는 색상의 자연스러운

변화및 형태의 변화, 경로의 변화

다양한  변화단계를 표현할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는 두 물체사이의

단계변화에 따른 개체가 생성되므로

많이 사용시 파일 용량이 커지므로

적절히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3D-MAX TIP(팁)- 3D-MAX에서 배열과 스냅샷을 이용한 회전계단을 만드는 2가지방법에 관한 설명영상입니다.

 





3D-MAX에서 예전에 영상에서 설명한 배열과
새로운 스냅샷을 이용한 회전계단을 만드는
2가지방법을 설명한 영상입니다.

2022년 12월 2일 금요일

포토샵 TIP(팁)- 히스토리브러시(작업내역브러시) 내 과거를 돌려주세요~

 


오늘은 독특한 효과를 표현할수 있는

작업내역브러시(히스토리브러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업내역브러시는 말그대로 작업내역을

브러시를 이용해 되돌아 가는 효과를

표현하는 브러시 입니다.

이 점을 이용해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샘플이미지가 있는경우

우리집 막내 라미 입니다.ㅎ

도구상자에서 작업내역브러시(A)클릭후

팔레트에서 작업내역팔레트(B)를 찾아

맨오른쪽 화살표(C)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작업내역옵션(D)부분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중요합니다. 제일위에 최초의 스냅샷

자동생성 이부분이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그래야 원본으로 되돌아 갈수

있습니다. 물론 작업도중 중간중간

마다 스냅샷을 추가저장할수 있습니다.

일단 제일 첫번째 체크확인후 확인

클릭합니다.

그리고 열려있는 이미지를 현재창 상태

에서는 배경색이 흰색이므로 CTRL+DEL

키를 눌러 흰색으로 채웁니다.

참고로 전경색을 채우는 단축키는

ALT+DEL키 입니다.

그리고 작업내역브러시 (A)선택후 상단

옵션에서 브러시(B)부분 화살표를 클릭

합니다.

화살표(A)클릭후 나타나는 브러시 종류

에서 우측부분(B)를 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에서 새로운 브러시(C)를 불러올수

있고 아니면 기본(D)에서 브러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브러시종류(B)를 단풍잎모양

을 선택했고 브러시 크기(A)를 조절

할수 있습니다. 조절후 흰색으로 채워진

이미지 위를 마우스로 클릭후 채색해

보면 위와같은(C) 효과를 표현할수

있습니다. 다른 브러시를 선택해 채색을

해보면 또 다른 효과를 적용할수 있습니다.

즉 작업내역브러시 본래목적의 원본으로

돌아가는 성질을 이용한 효과 표현방법입니다.

나만의 브러시를 만들어 적용할수도 있습니다.

추후 브러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엑셀 TIP(팁)-엑셀의 기본함수 데이터 집계함수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의 기본함수인

데이터 집계함수에 대해 알아봅니다.

위 와 같은 데이터표가 있을경우

총점과 평균, 순위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보통 엑셀에서는 수식,함수식,조합 이 있는데

먼저 수식표현은 위 그림과 같이F3 셀 선택후

=C3+D3+E3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이처럼

기호를 사용해서 구하는 방식입니다.

총합할 데이터가 많은경우는 번거롭겠죠.

그래서 보통 함수식을 이용합니다.

총합을 구하는 함수는 SUM입니다.

F3셀 선택후 =SUM(C3:E3) 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이렇게 값이 구해지면 셀우측하단의

자동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평균도 수식으로는 G3셀을 선택후

=F3/3 (총점/과목수)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함수식으로는 G3셀을 선택후

=AVERAGE(C3:E3)입력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여기서 기호 : 의 의미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범위를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렇게 값이 구해지면

셀우측하단의 자동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순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순위를 구하는 함수는 Rank함수입니다.

G3셀을 선택후 =rank(G3,$G$3:$G$9,0)

이렇게 입력하시고 엔터치면 됩니다.

여기서 $ 기호는 절대참조 즉

셀의 위치를 고정한다는 의미입니다.

키보드의 F4키를 한번씩 누를때마다

$의 생성위치가 달라집니다. 순위를

구할때는 행과 열 모두 고정을 해야하므로

모두$를 표시해야합니다.

함수괄호안의 0은 내림차순으로 정렬

한다는 의미 입니다.즉 점수높은것이1등

....

이렇게 엑셀의 기본함수인 총합, 평균,순위

를 구해보았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유투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투브 영상에서는 이부분에

MAX,MIN,LARGE,SMALL,COUNT함수

부분을 추가설명 해놨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1일 목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치수기입시 지름기호(¢)일괄적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토캐드에서 도면작업시 원이나 호

같은 경우는 치수기입시 지름치수를

선택해 원이나 호를 선택해주면 자동

으로 지름 기호 파이(¢)가 치수크기

앞에 기입이 됩니다.

위의 그림은 투상법에서 원기등을

표현한것입니다. 그림처럼 평면도인

원에는 치수기입하니 ¢30...... 들어가

있는것이 보이시죠.그런데 정면도

A,B,C,D 부분에는 원이 아니기 때문에

기호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이곳에 파이(¢)기호를 일괄적으로

넣어 수정하고 싶을경우 일일이

명령으로 해도 가능하나 번거롭죠

일단 이미 기입되어 있는 치수를

편집하는 명령은 DIMEDIT 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DIMEDIT명령을주고

엔터를 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옵션이 나옵니다.

이옵션에서 NEW 즉 N을 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 그림과 같이 텍스트 입력창이

뜹니다. 여기서 우리가 파이기호

를 입력위해 %%C 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파이(¢)기호가 들어가고

뒷부분에 0부분이 블럭이 씌워진 형태

로 있습니다 이 0 을 지우지마시고,

이 부분 0 은 본래치수의 기본값을

의미합니다. 그대로 적용후

정면도 부분의 치수 A,B,C,D 를 일괄

선택한 후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한꺼번에

모두 파이(¢)기호가 기입된 형태로

수정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치수기입시 기입을 진행중인

경우는 미리 입력을 하시면 되지만

이처럼 이미 치수가 기입된 것을

일괄 수정할 경우 편리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마산 내서 삼계 가볼만한 맛집~ 황제 명태본가 삼계점을 다녀왔어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로 45 누리옥 202호 월요일 점심~ 오늘도 역시 무덥네요. 그래도 예전과는 좀 다른느낌..... 점심식사를 위해 지인분들과 이동을 해봅니다. 마산 내서 삼계에 코다리맛집이 있다 하네요. 일행중에 한번 갔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