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6일 수요일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의 기초인 좌표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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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오토캐드2D기초인 좌표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절대좌표,상대좌표,상대극좌표

이렇게 구분되는데 하나 하나 의미를

살표보겠습니다.

먼저 절대좌표계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절대좌표란

입력란에 기본공식이 X,Y형태로

입력이 됩니다.

즉 위 그림의 (A)를 예를 들면

오토캐드에서 명령어 입력란에

LINE명령을 주고 엔터를 치면

첫점을 찍으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50,50 이렇게 입력한다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가로70,세로40 인 직사각형이므로

시작점 50,50입력 후 엔터 그리고 다음점은

길이가 70이므로 X값에 70을 더해

120,50입력 후 엔터 다음 120,90입력 후

엔터 다음 50,90입력 후 엔터 다음

50,50 입력 후 엔터 엔터 하시면 위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모든것이 원점을 기준으로 생성된

좌표 입니다.

다음은 상대좌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대좌표는 작업시 임의의 점을 시작점으로

찍었을때 원점이 아닌 마지막으로 찍은점을

기준으로 하는 좌표입니다.

기본공식은 항상 앞에 @ 가 붙습니다

즉 @X,Y의 형태로 입력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A)를 예를 들면

가로60,세로40인 직사각형 입니다.

LINE 명령을 주고 시작점을 화면의

임의의 공간을 찍습니다. 그리고

다음점은 @60,0 입력합니다.

즉 찍은 점을 기준으로 X축으로만 60

으로 선이 그어진단 예기 입니다.

그다음 @0,40 그다음 @-60,0

현재 커서의 마지막위치에서 왼쪽과

아래방향으로 진행시는 -값을 가집니다.

그다음 @0,-40입력 후 엔터치면 됩니다.

즉 LINE명령 후 임의의 점찍고

@60,0 @0,40 @-60,0 @0,40 이런식

입니다.

다음은 상대극좌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대극좌표는 선의 진행방향을 각도로

결정하는 좌표입니다.

커서의 마지막점 위치에서 우측방향은

0도 위는 90도 왼쪽은 180도 아랫방향은

270도 이런식입니다. 즉 반시계방향으로

+값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시계방향은

-값이겠죠. 기본 공식은 @거리<각도값

입니다. 여기서 거리값은 항상 +값

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A)를 예를 들면

한변의 길이가 40인 정삼각형 이므로

LINE명령 입력 후 엔터치고 임의의

시작점을 찍고 @40<0 입력합니다.

그러면 시작점으로 부터 40길이 만큼

오른쪽 방향으로 선이 그어집니다.

그다음 @40<120 그다음 @40<240

이렇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음 상대극좌표는 각도 계산을 하실수

있어여 합니다. 경험상 오토캐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각도 계산에서

약간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이 연습하시다 보면 저절로

암산이 되실것입니다.

아래 동영상에 자세히 설명해 놨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5일 화요일

컴퓨터활용 TIP(팁)-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스팟 PC에선 애드센스광고가 뜨는데 폰에서는 뜨지않을 경우 대처법입니다.

 


블로그스팟에 애드센스 광고가 잘 뜨는데

폰에서는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 특별히 손댄것도 없는데..

그래서 한번 대처법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일단 다시한번 확인을 해 봅니다.

역시 PC에선 잘뜹니다. 휴대폰으로

블로그 들어가 보니 뜨지 않습니다.

음...

일단 구글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당연히

로그인 해야겠죠.

우측상단의 글쓰기(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테마(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맞춤설정(A)의 화살표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나오는 메뉴에서

모바일설정(B)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모바일에 체크(A)를 합니다.

그리고 우측의 PICTURE WINDOW의

화살표(B)를 클릭합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휴대폰으로 블로그를 들어가면

애드센스 광고가 뜨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4일 월요일

오토캐드3D TIP(팁)- 기본 수납장 실습에 의한 3DFACE면처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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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토캐드3D에서 기본 박스로

구성된 수납장형태를 모델링 하면서

가장 면처리의 기본인 3DFACE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면처리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서피스

모델링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단순히 박스 형태로

이루어진 형태입니다.

일단 판재의 두께는 모두 30mm로

하겠습니다.

먼저 좌측의 그림에서 보듯이

REC명령에 의해 위에서 보는 형태를

작도합니다.

즉 가로1000*세로350짜리 사각형과

가로30*세로400짜리 사각형 두개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투시형태로 보기위해 명령어

입력한에 VPOINT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315도와 45도를 지정합니다.

투시형태로 표현되면 여기서

CHPROP명령에 의해 두께를 부여

하는데 (A)사각형은 두께를 30

(B)사각형은 두께를 1900을 부여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두께가 30이 적용된 (A)판재를 위로

쌓듯이 COPY명령에 의해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복사된 개체를 다시

CHPROP명령을 주고 선택해서 두께를

300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2개를 더 복사합니다.

제일 마지막 상자를 다시 CHPROP명령에

의해 두께를 200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윗방향으로 2개를 더

복사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COPY명령으로 제일 아래에 있는

30T(A)짜리를 복사해서 (B)위치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B)를 다시 복사해서 (C),(D)에

위치합니다. 개체간 간격은 270입니다.

현재 물체는 모두 CHPROP명령에

의해 Z축 방향으로 두께가 생성되어

입체를 형성한 서피스모델들 입니다.

따라서 명령어 입력란에 SHADE입력

후 엔터치면 위 그림과 같이 위, 아래가

비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곳을 모두 막아야 되겠죠.

이게 면처리 입니다.

직선적인 면처리의 기본은

3DFACE입니다. 이 명령은 무조건4개의

꼭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3각형,4각형음 기본면처리로 4각형 이상은

나누어 면처리 합니다.

여기서는 기본 사각형이므로 3DFACE명령

으로 모두 처리할수 있습니다.

3DFACE명령을 입력하고 엔터치고

순서대로 (A),(B),(C),(D)의 꼭지점을

찍으면 면이 생성됩니다. 같은 크기의

나머지 밑부분과 우측부분을 같은방법

으로 찍어도 되고 생성된 면을 복사해서

완성할수도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3DFACE명령으로

(A),(B),(C),(D)를 순서대로 한방향으로

꼭지점을 찍어 면처리한다음 생성된

면을 나머지 부분으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완성후 명령어 입력란에

SHADE 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 그림과

같이 모든면이 처리가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D모델링 과정을 글로

기록하는것이 한계가 있네요.

너무 길어지기도 하고

대략적인 방법을 서술했습니다.

물론 3D이므로 2D는 기본적으로

아시리라 생각하고 포스팅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에 올갱이해장국 맛집~ 두꺼비가든을 다녀왔어요.

  충북 옥천군 이원면 옥천로 2432 대전에서 내려오는길~ 저녁8시가 다되어 보통 식당들이 문을 닫았네요. 국도변을 따라 영동으로 내려가는길.. 도로변에 밝게 빛나는 곳이 있어서 핸들을 틀었어요. 화장실도 갈겸해서.. 국도변에 위치해 있고 주차장도 ...